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구성 14
가. 연구의 구성 14
II. 이론적 배경 16
1. SNS의 개념 16
2. SNS 마케팅 18
가. SNS 마케팅의 개념 18
나. SNS 마케팅의 특성 19
다. 헤어샵의 SNS 마케팅 23
3. 구매의도 32
가. 구매의도의 개념 32
4. 추천의도 34
가. 추천의도의 개념 34
5. 국내·외 선행연구 36
가. SNS 마케팅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 36
III. 연구방법 39
1. 연구대상 및 연구기간 39
2.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40
가. 연구모형 40
나. 연구가설 41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구성 42
가. SNS 마케팅의 정보성 42
나. SNS 마케팅의 상호작용성 42
다. SNS 마케팅의 유희성 43
라. SNS 마케팅의 접근성 43
마. 소비자의 구매의도 44
바. 추천의도 44
4. 자료분석 방법 46
IV. 연구결과 47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7
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9
가. SNS 마케팅 특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9
나. 구매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1
다. 추천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2
3.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53
가. 기술통계 분석 53
나. 상관관계 분석 61
4. 가설의 검증 62
가. 가설1의 검증 62
나. 가설2의 검증 68
다. 가설3의 검증 74
라. 가설4의 검증 76
마. 가설검증 결과요약 79
V. 결론 80
1. 연구결과의 요약 80
2. 제언 82
참고문헌 85
부록_설문지 94
Abstract 100
〈표 2-1〉 SNS의 개념 17
〈표 2-2〉 구매의도의 개념 33
〈표 2-3〉 추천의도의 개념 35
〈표 2-4〉 SNS 마케팅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 38
〈표 3-1〉 설문지 배포 및 분포비율 39
〈표 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45
〈표 3-3〉 설문지의 구성 45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8
〈표 4-2〉 SNS 마케팅 특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0
〈표 4-3〉 구매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2
〈표 4-4〉 추천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3
〈표 4-5〉 전반적인 SNS 마케팅 특성 54
〈표 4-6〉 일반적 특성에 따른 SNS 마케팅 특성 차이 56
〈표 4-7〉 전반적인 구매의도 57
〈표 4-8〉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매의도 차이 58
〈표 4-9〉 전반적인 추천의도 59
〈표 4-10〉 일반적 특성에 따른 추천의도 차이 60
〈표 4-11〉 상관관계 검증 61
〈표 4-12〉 헤어샵의 SNS 마케팅 특성 중 정보성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3
〈표 4-13〉 헤어샵의 SNS 마케팅 특성 중 상호작용성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4
〈표 4-14〉 헤어샵의 SNS 마케팅 특성 중 유희성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6
〈표 4-15〉 헤어샵의 SNS 마케팅 특성 중 접근성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7
〈표 4-16〉 헤어샵의 SNS 마케팅 특성 중 정보성 소비자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69
〈표 4-17〉 헤어샵의 SNS 마케팅 특성 중 상호작용성이 소비자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70
〈표 4-18〉 헤어샵의 SNS 마케팅 특성 중 유희성이 소비자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72
〈표 4-19〉 헤어샵의 SNS 마케팅 특성 중 접근성이 소비자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73
〈표 4-20〉 헤어샵의 SNS 마케팅 특성에 대한 구매의도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75
〈표 4-21〉 헤어샵의 SNS 마케팅 특성과 추천의도의 관계에서 구매의도의 매개효과 78
〈표 4-22〉 가설검증 결과요약 79
〈그림 1-1〉 연구의 구성 15
〈그림 2-1〉 인스타그램 '릴스' 25
〈그림 2-2〉 유튜브 '쇼츠' 27
〈그림 2-3〉 네이버플레이스 30
〈그림 2-4〉 카카오헤어샵 31
〈그림 3-1〉 연구모형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