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3
3. 용어정의 14
가. 유아 다문화교육 14
나. 다문화교육 인식 15
다. 다문화 교수효능감 15
라. 다문화교육 실태 16
II. 이론적 배경 17
1. 다문화교육 17
가. 다문화교육의 배경과 개념 17
나. 다문화교육의 목표와 내용 19
다. 다문화교육에서 유아교사의 역할 21
2. 중국의 다문화교육 24
가. 중국 다문화교육 현황 24
나. 중국 다문화교육 목표와 내용 26
다. 중국 유아교사 양성기관과 유아교사 자격증 30
3. 선행연구 36
III. 연구방법 41
1. 연구대상 41
2. 연구도구 43
3. 연구절차 44
가. 예비조사 44
나. 본 조사 45
4. 자료분석 45
IV. 연구결과 46
1. 중국 다통 지역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인식 46
가. 중국 다통 지역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필요성 인식 46
나. 중국 다통 지역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목표 인식 47
다. 중국 다통 지역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내용 인식 49
라. 중국 다통 지역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교육방법 인식 50
2. 일반적 배경에 따른 유아교사의 다문화 교수효능감 인식 52
가. 일반적 배경에 따른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지식에 대한 인식 52
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유아교사의 다문화 수업 기능에 대한 인식 54
다. 일반적 배경에 따른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관심과 필요에 대한 인식 55
3. 중국 다통 지역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실태 57
가. 중국 다통 지역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의 시기 및 횟수 57
나. 중국 다통 지역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방법 58
다. 중국 다통 지역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매체 59
라. 중국 다통 지역 유아교사가 느끼는 다문화교육의 어려움 60
V. 논의 및 결론 62
참고문헌 68
부록 1. 다문화교육에 대한 중국 유아교사의 인식연구에 관한 설문지 75
Abstract 91
論文摘要 96
〈표 2-1〉 중국 교육부가 제시한 다문화교육 목표 29
〈표 2-2〉 일부 다른 년제를 선택할 수 있는 전문대학 33
〈표 3-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42
〈표 3-2〉 문항의 내용과 구성 43
〈표 3-3〉 설문지 신뢰도 44
〈표 4-1〉 중국 다통 지역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필요성 인식 46
〈표 4-2〉 중국 다통 지역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목표 인식 48
〈표 4-3〉 중국 다통 지역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내용 인식 49
〈표 4-4〉 다문화교육에 대한 교육시기 및 횟수로 교사가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정도 50
〈표 4-5〉 다문화교육 지도의 효과적인 교수방법에 대한 인식 51
〈표 4-6〉 다문화교육 지도의 효과적인 교수매체에 대한 인식 52
〈표 4-7〉 일반적 배경에 따른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지식에 대한 인식 53
〈표 4-8〉 일반적 배경에 따른 유아교사의 다문화 수업 기능에 대한 인식 55
〈표 4-9〉 일반적 배경에 따른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관심과 필요에 대한 인식 56
〈표 4-10〉 중국 다통 지역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의 시기 및 횟수 58
〈표 4-11〉 중국 다통 지역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방법 59
〈표 4-12〉 중국 다통 지역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매체 60
〈표 4-13〉 중국 다통 지역의 유아교사가 느끼는 다문화교육의 어려움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