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는 유아의 사회성과 인격이 형성되며, 인지, 언어와 지적 발달에 결정적 시기이다. 유아 다문화교육은 유아기 때부터 체계적이고 적절한 교육을 통해 다문화에 대한 고정관념이나 선입견을 없애기 위해 필요한 교육이다(김한송, 2015). 유아 다문화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은 다른 어떤 교육 프로그램보다 더 강조되기 때문에(오채선, 2008) 다문화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살펴보는 것은 중요하다. 중국은 1978년부터 개혁·개방 정책과 함께 다문화교육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교육에 대한 중국 다통 지역 유아교사의 인식과 교육 실태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중국 다통 지역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2. 일반적 배경(연령, 학력, 경력, 유아교사 자격증 유무, 다문화교육 이수 경험)에 따른 중국 다통 지역의 유아교사의 다문화 교수효능감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3. 중국 다통 지역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실태는 어떠한가?
본 논문의 연구대상은 중국 다통시(大同市)에 재직하고 있는 유아교사 404명이다.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 고찰과 예비조사를 거쳐 연구자가 제작한 총 54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이다. 다문화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치를 분석하였고,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다문화 교수효능감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일변량 검증과 t-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다문화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교육 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치를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중국 다통 지역의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인식에 대한 결과는 첫째,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았고, 그 결과 유아교사는 다문화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중국 다통지역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목표 인식을 살펴보면, 유아에게 공동체 속에서 서로를 존중하고 협동하는 역할을 해야 함을 알게 하는 목표를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다문화교육 내용에 대해서는 유아교사가 사고방식, 언어, 관습 등을 포함하는 문화에 관한 내용을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넷째, 중국 다통 지역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방법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았다. 중국 다퉁 지역 유아교사는 다문화교육을 위한 적절한 교육 시기 및 횟수로 기본 교육과정과 다문화교육을 연결시켜 1년 내내 실시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응답하였다. 그리고 대부분의 유아교사는 동화·동시·동극 활동을 유아에게 가장 효과적인 교육방법으로 생각하였다. 또한 다문화교육을 지도하는 교육매체로 시각매체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판단하였다.
다음으로, 일반적 배경에 따른 중국 다퉁 지역 유아교사의 다문화 교수효능감 인식에 대한 결과는 첫째, 학력에 따른 차이는 학력이 높을 수록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지식에 대한 인식의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다문화 수업 기능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았다. 유아교사 자격증이 있는 유아교사가 유아교사 자격증이 없는 유아교사보다 다문화 수업 기능에 대한 인식의 점수가 높았다. 그리고 다문화교육 이수 경험이 있는 유아교사가 이수경험이 없는 유아교사보다 다문화 수업 기능에 대한 인식의 점수가 더 높았다. 셋째, 중국 다퉁 지역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관심과 필요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경력이 오래될수록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관심과 필요에 대한 인식의 점수가 높았다. 그리고 다문화교육 이수 경험이 있는 유아교사가 다문화교육에 더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중국 다통 지역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실태에 대한 결과는 첫째, 다문화교육의 시기 및 횟수에 대해 기본 교육과정과 다문화교육을 연결시켜 1년 내내 실시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둘째, 교수방법을 살펴본 결과, 동화·동시·동극 활동을 가장 많이 실시하였고, 자유선택활동을 가장 적게 실시하였다. 셋째, 다문화교육을 지도할 때 사용하는 매체로 시·청각 자료를 가장 많이 선택하고 있었다. 넷째, 유아교사가 느끼는 다문화교육의 어려움으로는 다문화교육을 지도할 때 유치원에 다문화교육 기본 과정이 없거나 부족하여 교사 스스로 따로 준비해야 하는 것을 가장 힘들어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본 연구에 대한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력이 높은 유아교사가 다문화 교수효능감 인식을 제외한 다른 분야에서는 뚜렷한 우위를 보이지 않았다. 이에 학력과 관계없이 유아교사는 다문화교육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다문화교육 실천능력을 기를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둘째, 본 연구결과에 따르면 유아교사 자격증과 다문화교육 이수 경험이 있는 유아교사는 다문화교육의 지식에 대한 인식, 다문화 수업 기능에 대한 인식, 다문화교육 태도에 대한 인식, 다문화교육 필요성 인식에서 확실한 강점을 보였다. 이에 다문화교육에서 유아교사 자격증과 다문화교육 이수 경험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셋째, 모든 유아교사가 다문화교육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으며, 이는 유치원 교육 현장에서 실시할 수 있는 다문화교육 과정을 더 많이 개설하거나 관련 자료를 더 많이 제공해야 함을 보여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