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역량, 그릿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의 역량, 그릿,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일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교사역량, 그릿, 교사-유아상호작용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보육교사의 역량, 그릿,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4. 보육교사의 역량, 그릿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하여 설문지 350부를 배부한 후 회수하였다. 수집된 설문지 중 성실히 응답하지 않은 설문지 51부를 제외한 총 299부를 최종대상으로 선정하여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연구 도구는 보육교사역량을 알아보기 위해 어린이집에 근무 중인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역량을 연구했던 정서희(2017)의 도구를 박서현(2020)이 수정, 보완 후 사용하였다.그릿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차화연(2019)이 개발한 보육교사용 그릿척도를 사용하였다. 또한 교사-유아상호작용 도구는 Assessment Profile for Early Childhood Program(APECP) 평가척도와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al Young Children(NAEYC)의 인정기준, The National Childcare Accreditation Council(NCAC)의 인정기준, 이은해와 이기숙(1996)의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기준의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문항을 추출하여 수정·보완하고 이에 대한 내용의 타당도를 확인한 이정숙(2003)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질문지는 SPS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빈도와 백분율, Cronbach's α계수, 평균, 표준편차, 왜도 및 첨도를 구하였다. 또한 t-검정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및 사후검증(Scheffé test)을 실시하였으며,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통하여 자료처리를 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역량, 그릿,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일반적 경향성을 살펴본 결과 평균보다 비교적 높은 경향성을 띠었다.
둘째, 보육교사의 일반적인 배경변인인 연령, 학력, 경력, 결혼 여부, 직위, 연령에 따른 교사역량 차이를 조사와 분석을 한 결과 변인에 따라 전체 또는 일부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에 비해 교사의 학력, 담당 학급 연령에 따른 차이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역량, 그릿,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교사역량, 그릿,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넷째, 보육교사의 역량, 그릿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설명력이 있는 것으로 보였다. 교사역량, 그릿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위의 결과를 통하여 보육교사의 역량과 그릿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으며, 주요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이해함으로써 보육현장에서 질 높은 교사-유아 상호 작용의 질적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