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용고등학교 학생들의 유튜브 콘텐츠 이용동기, 전공선택 동기, 진로 성숙도를 살펴보고 유튜브 콘텐츠 이용이 전공선택 동기 및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뉴미디어 시대에 맞는 효율적인 진로 선택과 진로 준비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관련 선행연구 및 문헌 고찰을 실시하였으며, 전국의 특성화고등학교 미용학과에 재학 중인 1~3학년 학생 중 미용 유튜브 콘텐츠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 분석 가능한 308부의 설문자료는 SPSS VERSION 26.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기술통계, 독립표본 t검정, 일원분산분석, Scheff's의 사후검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 분석, 다중공선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방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미용고등학교 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유튜브 콘텐츠 이용이 전공선택 동기 및 진로성숙도의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성별, 학년, 전공과 유튜브 주당 시청 횟수, 유튜브 하루 시청 시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유튜브 콘텐츠 이용동기와 전공선택 동기, 진로성숙도는 다음과 같은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유튜브 콘텐츠 이용동기의 다양성 요인은 전공선택 동기의 내재적 동기, 외재적 동기와 진로성숙도의 결정성, 독립성, 준비성 요인과 정적(+) 상관관계로 나타난 반면, 진로성숙도의 목적성 요인과는 부적(-)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유튜브 콘텐츠 이용동기의 흥미성 요인은 전공선택 동기의 내재적 동기와 진로성숙도의 독립성, 준비성 요인과 정적(+) 상관관계로 나타난 반면, 진로성숙도의 목적성 요인과는 부적(-)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유튜브 콘텐츠 이용동기의 편리성 요인은 전공선택 동기의 내재적 동기와 진로성숙도의 독립성, 준비성 요인과 정적(+) 상관관계로 나타난 반면 진로성숙도의 목적성 요인과는 부적(-)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유튜브 이용동기의 정보성 요인은 전공선택 동기의 내재적 동기, 외재적 동기와 진로성숙도의 결정성, 독립성, 준비성 요인과 정적(+)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전공선택 동기의 내재적 동기 요인은 진로성숙도의 결정성, 독립성, 준비성 요인과 정적(+), 목적성 요인과는 부적(-) 상관관계로 나타났으며, 전공선택 동기의 외재적 동기 요인은 진로성숙도의 결정성, 독립성, 준비성 요인과 정적(+)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셋째, 유튜브 콘텐츠 이용동기가 전공선택 동기 및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유튜브 콘텐츠 이용동기의 다양성, 흥미성, 편리성, 정보성 요인은 전공선택 동기의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에 모두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튜브 콘텐츠 이용동기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다양성 요인이 진로성숙도의 결정성에 영향을 미치고, 다양성, 흥미성, 편리성 요인이 진로성숙도의 목적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다양성, 흥미성, 정보성 요인이 진로성숙도의 독립성에 영향을 미치며 다양성, 흥미성, 편리성, 정보성 요인이 진로성숙도의 준비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전공선택 동기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내재적 동기는 진로성숙도의 결정성, 목적성, 독립성, 준비성에 영향이 미치며, 외재적 동기는 진로성숙도의 목적성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라 미용고등학교 학생의 유튜브 이용동기는 전공선택 동기와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며, 미용고등학교 학생들의 전공선택에 있어서 유튜브 콘텐츠 이용이 도움이 됨을 확인하였다. 특히 대부분 내재적 동기를 불러일으킨다는 점에서 전공에 대한 적극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