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I. 서론 13
II. 이론적 배경 16
1. 퍼스널 컬러 16
1.1. 퍼스널 컬러의 개념 및 역사 16
1.2. 퍼스널 컬러의 특성 20
1.3. 퍼스널 컬러의 진단 24
2. NCS기반 퍼스널 컬러 33
2.1. 퍼스널 이미지 제안 34
2.2. 뷰티 색채 35
3. 선행연구 고찰 38
3.1. 퍼스널 컬러와 미용 분야 선행 연구 38
3.2. 퍼스널 컬러와 교육 과정 선행 연구 41
3.3. 퍼스널 컬러와 미용 교과 교육과정 선행 연구 42
III. 연구 방법 44
1. 연구의 내용 44
2. 연구 기간 및 대상 46
3. 학습 지도안 구성 46
4. 측정도구 47
4.1. 수업 도구 47
4.2. 설문지 구성 48
4.3. 인터뷰 내용 49
IV. 연구 결과 50
1. NCS기반 퍼스널 컬러 수업 지도안 50
1.1. 1-2차시(1단계) 수업 지도안 54
1.2. 3-4차시(2단계) 수업 지도안 61
1.3. 5-6차시(3단계) 수업 지도안 69
1.4. 4단계(7-8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76
2. NCS기반 퍼스널 컬러 수업 적용 83
2.1. 1-2차시 학습 활동 83
2.2. 3-4차시 학습 활동 87
2.3. 5-6차시 학습 활동 93
2.4. 7-8차시 학습 활동 결과 96
3. NCS기반 퍼스널 컬러 수업 만족도 100
3.1. 일반적 특성 101
3.2. 수업 대상자의 연령에 따른 수업 만족도 전·후 평균 차이 101
3.3. 수업 대상자의 미용전공 진로에 따른 수업 만족도 전·후 평균 차이 102
3.4. 인터뷰 결과 105
V. 결론 108
참고문헌 111
ABSTRACT 115
부록 118
〈부록 1〉 설문 조사지 118
〈부록 2〉 학습 활동지 122
〈부록 3〉 PPT 자료 - 일부 128
표 1. 퍼스널 컬러의 진단 과정 27
표 2. 퍼스널 컬러의 진단 효과 28
표 3. 봄 타입 유형 특징 29
표 4. 여름 타입 유형 특징 30
표 5. 가을 타입 유형 특징 31
표 6. 겨울 타입 유형 특징 32
표 7. NCS기반 메이크업 교과 과정의 퍼스널 컬러 33
표 8. 퍼스널 컬러와 헤어미용 선행 연구 38
표 9. 퍼스널 컬러와 메이크업 선행연구 39
표 10. 퍼스널 컬러와 네일 미용 선행연구 40
표 11. 퍼스널 컬러와 교육 과정 관련 선행 연구 41
표 12. 퍼스널 컬러와 미용 교과 교육과정 선행연구 42
표 13. 퍼스널 이미지 제안의 내용 체계 46
표 14. 설문지 구성 내용 49
표 15. 차시별 학습 주제 51
표 16. 차시별 학습 지도 계획서 52
표 17. 1-2차시 체크리스트 55
표 18. 1-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56
표 19. 3-4차시 체크리스트 62
표 20. 3-4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63
표 21. 5-6차시 체크리스트 70
표 22. 5-6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71
표 23. 7-8차시 체크리스트 77
표 24. 7-8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78
표 25. 1-2차시 수업 진행 과정 83
표 26. 1-2차시 활동지 결과 86
표 27. 3-4차시 수업 진행 과정 88
표 28. 퍼스널 컬러 진단 과정 89
표 29. 3-4차시 활동지 결과 92
표 30. 5-6차시 수업 진행 과정 93
표 31. 5-6차시 활동지 결과 95
표 32. 7-8차시 수업 진행 과정 96
표 33. 7-8차시 활동지 결과 99
표 34. 수업 적용 전·후의 평균 점수 100
표 35. 일반적 특성의 빈도 분석 101
표 36. 연령에 따른 수업 만족도 전·후의 평균 점수 102
표 37. 미용전공 진로에 따른 수업 만족도 전·후의 평균 점수 104
표 38. 인터뷰 결과 1 105
표 39. 인터뷰 결과 2 106
그림 1. PCS (Personal Color System) 구조 25
그림 2. 연구의 단계 45
그림 3. PCS 교육 적용 과정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