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개인의 퍼스널 컬러는 현대 사회의 중요한 개성 표현의 도구로 작용하지만 색채 전문성이 요구되는 미용 교과에서의 퍼스널 컬러 교육과정은 미비한 실정이다. 이와 같은 교육 현장의 문제로 학생들은 취업 현장에 나가서야 색채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재교육을 받아야 하는 악순환이 이루어지고 있기에 퍼스널 컬러를 적용한 다양하고 질 높은 미용 교육 과정의 도입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퍼스널 컬러 교육 과정을 미용 교과 과정에 활용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인 수업 방안을 모색하고자 NCS의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퍼스널 컬러 수업 지도안을 구성하였다. 이를 미용 전공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 20명에게 적용하여 수업 적용 전과 후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첫째, 퍼스널 컬러 수업 지도안은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여 1~8차시로 구성하여 제시하였다. 이론 수업을 통해 색의 특성과 이미지, 퍼스널 컬러의 특징 및 진단, 색조와 형용사 이미지를 학습하고, 동영상 시각 자료를 통해 퍼스널 컬러의 중요성과 사계절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각 차시별 학습 활동지에 색연필과 컬러칩, 잡지 스크랩을 수행하여 퍼스널 컬러의 사계절 유형별 색채 개념을 확립하며, 마지막으로 모둠활동과 토론을 통해 퍼스널 뷰티 색채 이미지를 제안하고 적용해 봄으로써 퍼스널 이미지 디자인을 계획 및 연출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8차시에 걸쳐서 이론과 실기 수업을 적용한 결과, 학생들은 실습 활동을 통해 자기 주도적으로 수업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였으며, 적극적인 수업 태도를 보였다. 학습 활동지를 수행하기 위해 창의력을 발휘하고 자발적으로 토론을 하여 의견을 도출했으며, 모둠 활동의 역할에 책임감을 가지고 협동하는 모습을 보였다. 뷰티 색채 계획을 모델에게 적용해 보고 제안한 내용을 발표와 토론을 통해 진행한 결과, 자신이 평소 연출해보지 못했던 색이 퍼스널 컬러라는 것을 알게 되어 좋았으며, 앞으로도 유용할 것이라 답하였다.
셋째, 수업 적용 전과 후의 설문 조사 결과, 퍼스널 컬러 인식도의 '어울리는 색채를 알고 있다'는 문항에서 적용 전과 후 점수 차이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퍼스널 컬러 인식도는 연령별로는 18세, 미용 전공 진로에 따라서는 피부 전공이 가장 높게 차이가 나타났으며, 퍼스널 교육 필요성은 연령별로는 모든 연령대에서 동일하고, 메이크업 전공이 가장 높은 차이가 나타났다. 미용 컬러 선정과의 연관성은 연령별로 16~17세, 네일 전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퍼스널 컬러를 통한 색채 수업의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학습자들은 퍼스널 컬러를 적용한 이번 색채 수업이 유익하고 도움이 되었으며 앞으로도 미용 교과에 퍼스널 컬러 수업이 꼭 필요하다고 답하였다.
따라서 퍼스널 컬러에 관한 선행 논문과 이론적 배경, 현장 실무 능력을 기반으로 체계화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이론적 고찰 및 퍼스널 컬러 현황을 분석하고 색채 교육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의 교육적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앞으로의 미용 산업의 변화와 발전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