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3
1. 연구 필요성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원격수업 15
1.1. 원격수업의 의미 15
1.2. 원격수업의 장점 18
1.3. 원격수업의 단점 20
2. 고등학교 미용 교육 22
2.1. 고등학교 미용 교육 22
2.2. 미용 고등학교 역사와 현황 23
2.3. 미용 교육과정 24
3. 학습실재감 26
3.1. 원격수업에서 학습실재감 26
3.2. 학습실재감의 구성요소 28
4. 학업성취도 31
5. 학습실재감과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33
6. 학업 스트레스 35
III. 연구방법 37
1. 조사 대상 및 조사도구 37
1.1. 연구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8
2. 자료 분석 방법 39
IV. 연구 결과 40
1. 측정 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40
1.1. 비대면 원격수업의 학업실재감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40
1.2. 비대면 원격수업의 학업성취도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42
1.3. 비대면 원격수업의 학업 스트레스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44
2. 자료의 정규성 검증 46
3. 상관관계 분석 47
4. 미용 전공 고등학생의 비대면 원격수업 학습실재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49
4.1. 학습실재감이 학과 교과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49
4.2. 학습실재감이 학과교과운영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50
4.3. 학습실재감이 학업적숙달목표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51
5. 미용 전공 고등학생의 비대면 원격수업 학습실재감이 학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52
5.1. 학습실재감이 성적기대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52
5.2. 학습실재감이 성적하락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53
6. 미용 전공 고등학생의 비대면 원격수업 학업성취도가 학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54
6.1. 학업성취도가 성적기대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54
6.2. 학업성취도가 성적하락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55
7.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학습실재감, 학업성취도, 학업 스트레스에 대한 차이 분석 56
7.1. 성별에 따른 학습실재감, 학업성취도, 학업 스트레스에 대한 차이 분석 56
7.2. 학년에 따른 학습실재감, 학업성취도,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차이 분석 57
7.3. 성적 분위에 따른 학습실재감, 학업성취도, 학업 스트레스에 대한 차이 분석 58
V. 결론 60
참고문헌 63
ABSTRACT 72
부록 76
〈Table 1〉 원격수업의 유형별 운영 형태 15
〈Table 2〉 시간과 장소에 따른 교육 방식의 구분 16
〈Table 3〉 미용관련 전문기관의 종류 22
〈Table 4〉 연구참여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38
〈Table 5〉 학업실재감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41
〈Table 6〉 학업성취도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43
〈Table 7〉 학업 스트레스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45
〈Table 8〉 변수들의 정규성 검증 46
〈Table 9〉 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48
〈Table 10〉 학습실재감이 학과교과성취도(실기/이론)에 미치는 영향 49
〈Table 11〉 학습실재감이 학과교과운영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50
〈Table 12〉 학습실재감이 학업적 숙달 목표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51
〈Table 13〉 학습실재감이 성적기대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52
〈Table 14〉 학습실재감이 성적하락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53
〈Table 15〉 학업성취도가 성적기대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54
〈Table 16〉 학업성취도가 성적하락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55
〈Table 17〉 성별에 따른 학습실재감, 학업성취도, 학업스트레스 평균차이 분석 56
〈Table 18〉 학년에 따른 학습실재감, 학업성취도, 학업스트레스 평균차이 분석 57
〈Table 19〉 성적 분위에 따른 학습실재감, 학업성취도, 학업스트레스 평균차이 분석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