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비대면 원격수업에서 미용 전공 고등학생이 인식하는 학습실재감이 학업성취도와 학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미용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원격수업의 학업성취도와 학업스트레스를 분석하여 앞으로도 이루어질 수 있는 원격수업을 개선하고 보완하여 대비하고자 한다.
조사 대상은 부산광역시 금정구 소재 B 특성화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대상자 수는 특성화 고등학교 미용과에 재학 중인 미용 전공 학생 250명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설문지는 일반적 특성(15문항),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7문항), 세부 전공 선택(8문항), 직업 선택(13문항) 총 4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 분석 기간은 2022년 03월 02일부터 2022년 03월 15일까지 250부를 배부하여 설문 분석을 하였으며, 이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24부를 제외한 226부를 최종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대면 원격수업의 학업실재감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감정표현정도, 학습내용 이해정도, 감정상태 인식정도, 지식창출정도 4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비대면 원격수업의 학업성취도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학과교과 성취도, 학업적숙달목표성취도, 학과교과운영성취도 3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셋째, 비대면 원격수업의 학업스트레스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성적기대 스트레스, 성적하락 스트레스 2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넷째, 상관관계 분석결과 비대면 원격수업의 학업실재감, 학업성취도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으나 학업실재감, 학업성취도와 학업스트레스 간에는 일부가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다섯째, 학습실재감이 학과교과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감정표현정도(β=.485, t=7.755, p<.001), 지식창출정도(β=.183, t=2.839, p<.01)순으로 통계적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과교과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비대면 원격수업 학습실재감 요인 중 감정표현정도와 지식창출정도가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여섯째, 학습실재감이 학과교과운영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감정상태 인식정도(β=.223, t=3.077, p<.01), 지식창출정도(β=.197, t=2.825, p<.01), 학습내용 이해정도(β=.150, t=2.187, p<.05)순으로 통계적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학습실재감이 학업적숙달목표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학습내용이해정도(β=.164, t=2.188, p<.05)로 통계적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미용 전공 비대면 원격수업에서 학습이해정도가 높아지면 학업적 숙달목표성취도가 정적으로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여덟째, 학습실재감이 성적기대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감정표현정도(β=.418, t=6.461, p<.001), 지식창출정도(β=.157, t=2.345, p<.05)는 통계적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내용이해정도 요인은 β=-.415, t=-6.323, p<.001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째, 학습실재감이 성적하락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학습내용이해정도 요인이 (β=-.249, t=-3.346, p<.01)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비대면 원격수업의 학습내용이해정도가 상승하면 성적하락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열째, 학업성취도가 성적기대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학과교과성취도 요인과는 β=.354, t=4.390, p<.001로 통계적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대로 학과교과운영성취도 요인은 β=-.240, t=-3.236, p<.01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한째, 성별에 따른 학습실재감, 학업성취도,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집단 평균 차이 분석 결과, 성별에 따른 학습실재감의 감정상태인식정도 요인에서 남학생 M=3.64 여학생 M=3.43으로 여학생 보다 남학생이 감정상태 인식을 높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t=2.070, p<.05). 학업 스트레스 중 성적하락 스트레스는 남학생 M=1.98, 여학생 M=2.59으 나타나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높은 성적기대 스트레스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t=-4.309, p<.001).
열두째, 학년에 따른 학습실재감, 학업성취도, 학업 스트레스에 대한 집단 간 평균차이 분석 결과, 학업성취도 하위 요인 중 학과교과성취도 요인에서 집단 간 통계적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F=4.426, p<.05). 사후검증 결과 3학년 M=2.61이 1학년 2.30에 보다 학과교과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열셋째, 성적분위에 따른 학업성취도의 집단 간 평균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과교과 성취도(F=6.318, p<.01)요인, 학업적숙달목표성취도(F=15.827, p<.001) 요인에서 통계적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사후검증 결과 학과교과성취도는 상 M=4.06이 중 M=3.54와 하 M=3.62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적숙달목표성취도 요인 또한 상 M=4.34이 중 M=3.85와 하 M=3.67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비대면 원격수업에 대한 정부차원의 지원과 대책이 필요하며, 학교 및 지역 사회의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지원방안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분석 결과는 미용 고등학생의 비대면 수업를 대표하는 결과라 할 수 없지만 특정 미용 고등학생을 위한 비대면 수업에 대입할 교과 구성 전략의 효과적인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