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3.1. 유아교사의 전문성 16
3.2. 놀이신념 16
3.3. 놀이교수효능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유아교사의 전문성 18
1.1. 개념 및 중요성 18
1.2. 선행연구 19
2. 놀이신념 21
2.1. 개념 및 중요성 21
2.2. 선행연구 22
3. 놀이교수효능감 24
3.1. 개념 및 중요성 24
3.2. 선행연구 26
III.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연구도구 29
2.1. 전문성 29
2.2. 놀이신념 30
2.3. 놀이교수효능감 31
3. 연구절차 32
3.1. 예비조사 32
3.2. 본 조사 32
4. 자료 분석 33
IV. 연구결과 및 해석 34
1.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놀이신념 및 놀이교수효능감의 일반적 경향 34
1.1.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놀이신념 및 놀이교수효능감의 기술통계량 34
2.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전문성, 놀이신념, 놀이교수 효능감의 차이 35
2.1. 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른 전문성,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의 차이 35
2.2. 유아교사의 최종학력에 따른 전문성,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의 차이 37
2.3. 유아교사의 자격증에 따른 전문성,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의 차이 39
2.4. 유아교사의 교직경력에 따른 전문성,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의 차이 41
2.5. 유아교사의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전문성,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의 차이 43
2.6. 유아교사의 근무기간에 따른 전문성,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의 차이 44
2.7. 유아교사의 학급연령에 따른 전문성,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의 차이 46
2.8. 유아교사 담당 학급의 원아수에 따른 전문성,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의 차이 47
3. 유아교사의 전문성, 놀이신념 및 놀이교수효능감의 관계 49
3.1. 전문성,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의 관계 49
3.2. 하위요인들 간의 관계 50
4.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놀이신념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2
V. 논의 및 결론 54
1. 결론 및 논의 54
1.1.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놀이신념 및 놀이교수효능감의 일반적 경향 54
1.2.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전문성,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의 차이는 어떠한가? 55
1.3. 유아교사의 전문성, 놀이신념 및 놀이교수효능감의 관계 59
1.4.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놀이신념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60
2. 제언 62
참고문헌 64
ABSTRACT 73
부록 76
〈부록 1〉 유아교사의 전문성 78
〈부록 2〉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80
〈부록 3〉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 82
〈표 1〉 연구 대상의 일반적 배경 28
〈표 2〉 전문성 하위 요인별 내용 및 신뢰도 분석 결과 30
〈표 3〉 놀이신념 하위요인별 내용 및 신뢰도 분석 결과 31
〈표 4〉 놀이교수효능감 하위 요인별 내용 및 신뢰도 분석 결과 32
〈표 5〉 연구변인의 기술통계 34
〈표 6〉 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른 전문성,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의 차이 35
〈표 7〉 유아교사의 최종학력에 따른 전문성,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의 차이 37
〈표 8〉 유아교사의 자격증에 따른 전문성,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의 차이 39
〈표 9〉 유아교사의 교직경력에 따른 전문성,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의 차이 41
〈표 10〉 유아교사의 근무기관유형에 따른 전문성,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의 차이 43
〈표 11〉 유아교사의 근무기간에 따른 전문성,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의 차이 44
〈표 12〉 유아교사의 학급연령에 따른 전문성,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의 차이 46
〈표 13〉 유아교사 담당 학급의 원아수에 따른 전문성,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의 차이 48
〈표 14〉 유아교사의 전문성,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간의 상관관계 49
〈표 15〉 유아교사의 전문성, 놀이신념 및 놀이교수효능감 하위요인 간 상관관계 50
〈표 16〉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놀이신념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