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자신의 전문성과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의 변인을 선정하여 일반적 경향을 살펴보고 전문성과 놀이신념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놀이신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고 놀이교수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지원 방안을 제공하려는데 연구 목적을 둔다.
이와 같은 목적을 구체화시키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사의 전문성,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의 일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2.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교사연령, 최종학력, 자격증, 교직경력, 근무기관유형, 근무기간, 학급연령, 학급원아 수)에 따른 전문성,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의 차이는 어떠한가?
3.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4.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놀이신념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하여 G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들을 임의로 표집하여 동의를 구하고 39개소 만 3, 4, 5세의 담임교사 29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배부하였다.
연구 도구는 유아교사의 전문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Wang(2005)의 전문성 인식 평가척도를 정아람(2016)이 번안·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였고, 놀이신념 평정척도는 김영숙과 김성수(2001)가 Q방법론적 접근으로 분석한 유아놀이에 대한 교사의 신념 연구 내용을 참고로 이성희(2008)가 수정·보완하여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놀이교수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Gibson과 Dembo(1984)의 측정도구와 조영희(1999)의 놀이교수효능감 검사도구에 기초하여 신은수, 유영의, 박현경(2004)이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본 연구자가 각 기관에 유선 전화와 지인을 통한 소개로 설문지 참여 여부를 확인한 뒤 우편 발송을 하였고, 완료된 설문지는 직접 방문하여 284부를 회수하였다. 자료의 통계분석은 SPSS 24.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놀이신념 및 놀이교수효능감의 일반적 경향성을 살펴보기 위해 모두 5점 척도인 각 도구의 평균값을 산출한 바, 유아교사의 전문성,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유아교사의 전문성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연령, 최종학력, 자격증, 교직경력, 근무기간, 학급 원아 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검증되었으나, 근무기관과 학급연령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리고 놀이신념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는 유아교사의 연령, 최종학력, 자격증, 교직경력, 학급 원아 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검증되었으나 근무기관, 근무기간, 학급연령에 있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일반적 배경에 따른 놀이교수효능감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는 최종학력, 교직경력, 학급연령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검증되었으나 연령, 자격증, 근무기관, 근무기간, 학급 원아 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놀이신념 및 놀이교수효능감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놀이신념 및 놀이교수효능감 하위요인 모두에서 유의미한 정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놀이신념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전문성 하위요인 중 운영관리능력과 놀이신념의 하위요인 중 발달-규범 신념, 문화-환경 신념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과 같은 결과는 유아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놀이신념을 강화시켜 놀이교수효능감으로 이어지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개발로 이어질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유아교사를 위한 전문성, 놀이신념 및 놀이교수효능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교사 교육 자료 제공으로 이어질 것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