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5
3.1. 유아교사의 놀이지원역량 15
3.2. 유아교사의 인성 16
3.3. 유아교사의 행복감 16
3.4. 유아교사의 공감능력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유아교사의 놀이지원역량 18
1.1. 놀이지원역량의 개념 18
1.2. 놀이실행역량의 중요성 20
1.3. 놀이지원역량 선행연구 22
2. 유아교사의 인성 24
2.1. 인성의 개념 24
2.2. 유아교사 인성의 중요성 24
2.3. 유아교사의 인성의 선행연구 25
3. 유아교사의 행복감 26
3.1. 행복감의 개념 26
3.2. 유아교사 행복감의 중요성 27
3.3. 유아교사 행복감의 선행연구 28
4. 유아교사의 공감능력 29
4.1. 공감능력의 개념 29
4.2. 유아교사 공감능력의 중요성 30
4.3. 유아교사 공감능력의 선행논문 31
III.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연구도구 33
2.1. 유아교사의 놀이지원역량 도구 33
2.2. 유아교사의 인성도구 34
2.3. 유아교사의 행복감 측정도구 35
2.4. 유아교사의 공감능력 측정도구 36
3. 연구절차 37
3.1. 예비조사 37
3.2. 본 조사 37
4. 자료 분석 38
IV. 연구결과 39
1.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변인에 따른 인성, 행복감, 공감능력, 놀이지원역량의 차이 39
1.1. 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른 인성, 행복감, 공감능력, 놀이지원역량의 차이검증 39
1.2. 유아교사의 최종학력에 따른 인성, 행복감, 공감능력, 놀이지원역량의 차이검증 41
1.3. 유아교사의 근무기관유형에 따른 인성, 행복감, 공감능력, 놀이지원역량의 차이검증 43
1.4. 유아교사의 학급연령에 따른 인성, 행복감, 공감능력, 놀이지원역량의 차이검증 45
2. 유아교사의 인성, 행복감, 공감능력 및 놀이지원역량 간 상관관계 48
3. 유아교사의 인성, 행복감 및 공감능력이 놀이지원역량에 미치는 영향 분석 51
1) 유아교사의 인성, 행복감 및 공감능력이 놀이지원역량 전체에 미치는 영향 52
2) 유아교사의 인성, 행복감 및 공감능력이 인지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 54
3) 유아교사의 인성, 행복감 및 공감능력이 정의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 55
4) 유아교사의 인성, 행복감 및 공감능력이 실천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 56
V. 논의 및 결론 58
1. 논의 58
2. 결론 및 제언 65
참고문헌 67
ABSTRACT 74
부록(설문지) 77
〈표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2
〈표 2〉 유아교사의 놀이지원역량 내용 및 문항 33
〈표 3〉 유아교사의 인성 내용 및 문항 34
〈표 4〉 유아교사의 행복감 내용 및 문항 35
〈표 5〉 유아교사의 공감능력 내용 및 문항 37
〈표 6〉 유아교사 연령에 따른 인성, 행복감, 공감능력, 놀이지원역량의 차이 39
〈표 7〉 유아교사의 최종학력에 따른 인성, 행복감, 공감능력, 놀이지원역량의 차이 41
〈표 8〉 유아교사 근무기관유형에 따른 인성, 행복감, 공감능력, 놀이지원역량의 차이 43
〈표 9〉 유아교사의 학급연령에 따른 인성, 행복감, 공감능력, 놀이지원역량의 차이 45
〈표 10〉 유아교사의 인성, 행복감, 공감능력 및 놀이지원역량 상관관계 49
〈표 11〉 유아교사의 인성, 행복감 및 공감능력이 놀이지원역량 전체에 미치는 영향 52
〈표 12〉 유아교사의 인성, 행복감 및 공감능력이 인지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 54
〈표 13〉 유아교사의 인성, 행복감 및 공감능력이 정의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 55
〈표 14〉 유아교사의 인성, 행복감 및 공감능력이 실천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