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과 문제 19
3. 용어의 정의 20
1) 보육서비스 질 20
2) 학부모와의 의사소통 20
3) 직무만족 20
4) 이직의도 21
5) 교사효능감 21
6) 감정노동 21
II. 이론적 배경 22
1. 보육서비스 질 22
1) 보육서비스 질의 개념 22
2) 보육서비스 질의 구성요인 26
2. 학부모와의 의사소통 31
1) 학부모와의 의사소통의 개념 31
2) 학부모와의 의사소통의 구성요인 37
3. 직무만족 41
1) 직무만족의 개념 41
2) 직무만족의 구성요인 43
4. 이직의도 47
1) 이직의도의 개념 47
2) 이직의도의 구성요인 50
5. 교사효능감 53
1) 교사효능감의 개념 53
2) 교사효능감의 구성요인 55
6. 감정노동 59
1) 감정노동의 개념 59
2) 감정노동의 구성요인 63
7. 선행연구 고찰 66
1) 보육서비스 질과 변인별 선행연구 66
2) 매개변인의 매개효과에 관한 선행연구 73
III. 연구방법 77
1.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77
1) 연구모형 77
2) 연구가설 78
2. 연구대상과 자료수집 81
3. 측정도구 82
1) 보육서비스 질 83
2) 학부모와의 의사소통 86
3) 직무만족 89
4) 이직의도 91
5) 교사효능감 93
6) 감정노동 98
7) 설문지 구성 100
4. 자료 분석 방법 102
IV. 연구결과 104
1. 변인들의 일반적 특성 분석 104
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104
2) 변인들의 기술통계 분석 106
3) 변인들의 상관관계 분석 107
4) 다중공선성 검증 108
2. 가설검증 109
1) 보육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력 109
2) 단순매개효과 분석 111
3) 병렬 다중매개효과 119
4) 가설검증 요약 124
V. 논의 및 결론 125
1. 연구결과 논의 125
2. 제언 133
3. 연구의 의의와 한계 137
참고문헌 139
부록_설문지 161
〈표 2-1〉 보육서비스 질의 개념 24
〈표 2-2〉 보육서비스 질의 구성요인 28
〈표 2-3〉 학부모와의 의사소통의 개념 32
〈표 2-4〉 학부모와의 의사소통의 구성요인 38
〈표 2-5〉 직무만족의 개념 42
〈표 2-6〉 직무만족의 구성요인 45
〈표 2-7〉 이직의도의 개념 48
〈표 2-8〉 이직의도의 구성요인 51
〈표 2-9〉 교사효능감의 개념 54
〈표 2-10〉 교사효능감의 구성요인 57
〈표 2-11〉 감정노동의 개념 62
〈표 2-12〉 감정노동의 구성요인 64
〈표 3-1〉 표집 및 설문수거 현황 81
〈표 3-2〉 보육서비스 질의 측정도구와 신뢰도 83
〈표 3-3〉 보육서비스 질의 KMO와 Bartlett의 검정 84
〈표 3-4〉 보육서비스 질의 요인분석 85
〈표 3-5〉 학부모와의 의사소통 측정도구와 신뢰도 87
〈표 3-6〉 학부모와의 의사소통의 KMO와 Bartlett의 검정 87
〈표 3-7〉 학부모와의 의사소통 요인분석 88
〈표 3-8〉 직무만족의 측정도구와 신뢰도 89
〈표 3-9〉 직무만족의 KMO와 Bartlett의 검정 90
〈표 3-10〉 직무만족의 요인분석 90
〈표 3-11〉 이직의도의 측정도구와 신뢰도 91
〈표 3-12〉 이직의도의 KMO와 Bartlett의 검정 92
〈표 3-13〉 이직의도의 요인분석 92
〈표 3-14〉 교사효능감의 측정도구와 신뢰도 93
〈표 3-15〉 교사효능감의 KMO와 Bartlett의 검정 94
〈표 3-16〉 교사효능감의 요인분석 95
〈표 3-17〉 교사효능감의 수정된 측정도구와 신뢰도 96
〈표 3-18〉 교사효능감의 수정된 KMO와 Bartlett의 검정 96
〈표 3-19〉 교사효능감의 수정된 요인분석 97
〈표 3-20〉 감정노동의 측정도구와 신뢰도 98
〈표 3-21〉 감정노동의 KMO와 Bartlett의 검정 99
〈표 3-22〉 감정노동의 요인분석 99
〈표 3-23〉 설문지 항목 100
〈표 3-24〉 측정도구의 변인별 설문 및 출처와 신뢰도 101
〈표 4-1〉 인구사회학적 특성 105
〈표 4-2〉 연구 변인의 기술통계량 106
〈표 4-3〉 변인 간 상관계수 107
〈표 4-4〉 연구 변인 간 다중공선성 진단결과 108
〈표 4-5〉 보육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력 110
〈표 4-6〉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112
〈표 4-7〉 직무만족의 간접효과 검증 112
〈표 4-8〉 이직의도의 매개효과 114
〈표 4-9〉 이직의도의 간접효과 검증 114
〈표 4-10〉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116
〈표 4-11〉 교사효능감의 간접효과 검증 116
〈표 4-12〉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118
〈표 4-13〉 감정노동의 간접효과 검증 118
〈표 4-14〉 각 경로별 효과크기 120
〈표 4-15〉 다중매개효과와 단일매개효과 검증 122
〈표 4-16〉 특정 매개효과 크기 123
〈표 4-17〉 가설검증 요약 124
〈그림 3-1〉 연구모형 77
〈그림 4-1〉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111
〈그림 4-2〉 이직의도의 매개효과 113
〈그림 4-3〉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115
〈그림 4-4〉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117
〈그림 4-5〉 각 경로별 효과크기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