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 방법 12
제2장 다문화감수성 요인으로서 공감 이해 14
제1절 다문화감수성의 이해 14
1. 다문화감수성의 개념 14
2. 다문화감수성의 구성요소 16
제2절 공감의 일반적 이해 17
1. 공감의 개념 17
2. 공감의 구성요소 20
제3장 공감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28
제1절 공감에 대한 성경적 이해 28
1. 구약성경에 나타난 공감 28
2. 신약성경에 나타난 공감 37
3. 성경적 관점에서 본 공감의 의미 41
제2절 공감에 대한 신학적 이해 44
1. 공감과 관계 44
2. 공감과 삼위일체 하나님 55
3. 신학적 관점에서 본 공감의 특징 60
제3절 공감교육을 위한 기독교교육학적 접근 63
1. Loder의 인식론 65
2. Palmer의 인식론 71
제4장 다문화감수성 증진을 위한 공감교육 실천방안 80
제1절 교육주체 80
1. 교사로서 공감인식의 하나님 80
2. 하나님의 공감인식 능력을 부여받은 교사 82
3. 공감인식으로 소통하는 학습자 84
제2절 교육의 장 86
1. 관계적 공감인식으로서의 기독교 가정 86
2. 공감인식의 소통과 참여로서의 교회 88
제3절 교육내용 90
1. 관계적 공감인식: 하나님 형상으로의 변형 90
2. 소통적 공감인식: 하나님이 창조한 다문화 세계 안에서의 탐색 93
3. 참여적 공감인식: 다문화 세계 안에 존재하는 다문화인의 삶에 참여 96
제4절 실천단계 98
1. 다문화 이미지 성경공부를 통한 관계 형성의 단계 99
2. 내러티브 관점 예배로 다문화 공감 공동체를 세우는 소통 증진의 단계 102
3. 감정 인식을 통한 새로운 삶 참여 확대의 단계 104
제5장 결론 108
제1절 연구의 요약 108
제2절 제언 및 연구의 한계 110
참고문헌 112
ABSTRACT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