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13
가. 연구가설 13
나. 연구모형 14
3. 연구의 제한점 14
4. 용어의 정리 15
가. 서비스스케이프 15
나. 구매효과 15
다. 재구매행동 15
라. 구전의도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서비스스케이프 17
가. 서비스스케이프의 개념 17
나. 서비스스케이프 선행 연구 20
2. 구매효과 21
가. 구매효과의 개념 21
나.구매효과의 선행 연구 23
3. 재구매행동 25
가. 재구매행동의 개념 25
나. 재구매행동의 선행 연구 27
4. 구전의도 28
가. 구전의도의 개념 28
나. 구전의도의 선행연구 29
III. 연구방법 31
1. 연구절차 31
2. 연구대상 32
3. 조사도구 33
가. 설문지 구성 33
4.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34
5. 자료처리방법 37
IV. 연구 결과 39
1. 기술통계 결과 39
가. 사회인구학적 특성 39
나. 기술통계 분석결과 41
2. 차이분석 결과 42
가.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스케이프 차이분석 42
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효과 차이분석 44
다.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재구매행동, 구전의도 차이분석 46
3. 변인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48
4. 다중회귀분석 결과 49
가. 서비스스케이프가 구매효과에 미치는영향 49
나. 구매효과가 재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50
다. 구매효과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51
라. 서비스스케이프가 재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51
마. 서비스스케이프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52
5.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53
가. 재구매행동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53
나. 구전의도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55
V. 논의 57
1. 서비스스케이프와 구매효과의 관계 57
2. 구매효과와 재구매행동의 관계 58
3. 구매효과와 구전의도의 관계 58
4. 서비스스케이프와 재구매행동의 관계 59
5. 서비스스케이프와 구전의도의 관계 59
6. 서비스스케이프, 구매효과, 재구매행동의 관계 60
7. 서비스스케이프, 구매효과, 구전의도의 관계 61
VI. 결론 및 제언 62
1. 결론 62
2. 제언 63
참고문헌 64
Abstract 73
부록 75
〈표 1〉 연구자별 서비스스케이프의 개념 19
〈표 2〉 연구자별 구매효과의 개념 23
〈표 3〉 연구자별 재구매행동의 개념 26
〈표 4〉 연구자별 구전의도의 개념 29
〈표 5〉 연구절차 32
〈표 6〉 설문지의 주요 구성 내용 33
〈표 7〉 서비스스케이프 요인분석결과 35
〈표 8〉 구매효과 요인분석결과 36
〈표 9〉 주요변인 신뢰도분석 결과 37
〈표 10〉 자료처리 방법 38
〈표 11〉 연구대상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40
〈표 12〉 주요 변인 기술통계 분석결과 41
〈표 13〉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스케이프 차이분석결과 43
〈표 14〉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효과 차이분석결과 45
〈표 15〉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재구매행동, 구전의도 차이분석결과 47
〈표 16〉 주요변인들의 상관분석 48
〈표 17〉 서비스스케이프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 49
〈표 18〉 서비스스케이프가 신뢰에 미치는 영향 50
〈표 19〉 구매효과가 재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50
〈표 20〉 구매효과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51
〈표 21〉 서비스스케이프가 재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52
〈표 22〉 서비스스케이프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52
〈표 23〉 재구매행동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54
〈표 24〉 구전의도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56
〈그림 1〉 연구모형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