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무도도장의 서비스스케이프, 구매효과, 재구매행동, 구전의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변인들에 대한 상호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와 같은 목적을 규명하기 위해 우리나라에서 가장 대표적이고 수련생이 많은 태권도, 합기도, 유도 도장에서 운동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420부의 설명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21년 5월 01일부터 7월 31일까지 두달 간 이뤄졌으며, 이 중에서 설문지 작성에 불성실하게 응답하거나 반응하지 않았다고 판단되는 설문지 15부를 제외하고 총 405명의 설문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사용된 설문지의 구성은 전체 49문항으로 사회인구학적 특성, 서비스스케이프, 구매효과, 재구매행동, 구전의도로 구성되었다. 우선 사회인구학적 특성은 연구대상의 성별과 학년을 기본으로 설정하였으며 다니고 있는 도장의 종류와 경력을 묻는 4개 문항으로 구성되었고, 서비스스케이프는 편의성, 청결성, 심미성으로 15개 문항, 구매효과는 신뢰와 만족을 묻는 문항으로 10문항, 재구매행동 5문항, 구전의도 5문항으로 구성하여 총 54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사용된 설문지의 구성은 경호 및 무도분야 박사학위 소지자 또는 대학교수들과 함께 전문가 회의를 통해 내용 타당도 여부 및 문항의 적합성 여부를 수정하여 설문문항을 선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SPSS 25프로그램을 활용한 빈도분석, 탐색적요인 분석과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 및 연구절차를 통하여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서비스스케이프와 구매효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서비스스케이프는 구매효과에 부분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매효과와 재구매행동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구매효과는 재구매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구매효과와 구전의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구매효과는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서비스스케이프와 재구매행동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서비스스케이프는 재구매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서비스스케이프와 구전의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서비스스케이프는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사회인구학적 특성, 서비스스케이프 및 구매효과, 재구매행동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서비스스케이프 및 구매효과는 재구매행동에 부분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사회인구학적 특성, 서비스스케이프 및 구매효과, 구전의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서비스스케이프 및 구매효과는 구전의도에 부분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