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생과 안정적 애착 관계를 형성한 초등학교 교사는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은 학생과 애착 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하는지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대구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교사 6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질적 내용분석의 방법으로 탐구하였다. 분석결과 학생과 안정적 애착 관계를 형성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특성으로는 125개의 의미 내용, 17개의 소범주, 7개의 대범주로 나타났다. 학생과 안정적 애착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에 대해서는 44개의 의미 내용, 9개의 소범주, 2개의 대범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안정적 애착 관계를 형성한 교사들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 성장 중심의 교육관을 지니고 있었다. 둘째, 인성함양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강조하여 지도하였다. 셋째, 학교 적응의 개인차를 존중과 배려로 지도하였다. 넷째, 학생과 일대일의 관계로 소통하였다. 다섯째, 학생의 안전기지가 되고자 하였다. 여섯째, 공감적 이해로 학생과 좋은 관계를 만들어 갔다. 일곱째, 학생의 호소 문제를 적극적으로 처리하였다.
학생과 안정적 애착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으로는 첫째, 교사들은 여러 곳에서 학생 교육을 위한 아이디어를 얻고자 노력하였다. 둘째, 학부모와 진심으로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본 연구는 학생과 안정적 애착 관계를 형성한 교사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살펴보았다는 점과 학생과 관계 문제로 힘들어하는 교사나 저 경력 교사가 지향해야 할 방향을 시사해 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