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1
3. 연구의 제한점 11
II. 이론적 배경 13
1. 〈다리〉 프로젝트 13
2. 문제해결력 16
3. 프로젝트 접근법과 문제해결력의 관계 18
III. 연구 방법 20
1. 연구 참여자 20
2. 연구 기간 및 절차 21
3. 자료 수집 21
가. 참여관찰 21
나. 심층면담 22
다. 기타 자료 22
4. 자료 분석 및 해석 23
5.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23
IV. 프로젝트 활동에 따른 수업의 실제 25
1. 준비 단계 25
2. 시작 단계 26
3. 전개 및 마무리 단계 28
4. 〈다리〉 프로젝트의 전체적 과정 30
V. 〈다리〉 프로젝트를 통한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의 문제해결력 증진 32
1. 〈다리〉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아동의 논리적 사고력 증진 34
1) 〈다리〉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친구와 대화하고 비교·분석함으로써 문제를 논리적으로 파악하고 해결하는 능력이 길러졌다. 34
2) 〈다리〉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실험해 봄으로써 가설을 검증하는 능력이 길러졌다. 47
2. 〈다리〉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아동의 창의적 사고력 증진 61
1) 〈다리〉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발상 기법을 활용하는 과정을 통하여 확산적 사고력이 길러졌다. 61
2) 〈다리〉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사고 기법을 활용하고 아이디어를 선택함으로써 수렴적 사고력이 길러졌다. 75
VI. 논의 85
VII. 결론 및 제언 89
1. 결론 89
2. 제언 90
참고 문헌 92
Abstract 94
〈표 IV-1〉 〈다리〉 프로젝트 질문 목록 28
〈표 IV-2〉 〈다리〉 프로젝트 전체적 과정 30
[그림 IV-1] 주제발현을 위한 교실 환경 27
[그림 V-1] 찰흙으로 만든 다리 35
[그림 V-2] 아치 다리 비교 44
[그림 V-3] 다빈치 다리 만들기 50
[그림 V-4] 찰흙으로 만든 간이 다리 52
[그림 V-5] 카프라로 만든 간이 다리 52
[그림 V-6] 바닥을 평평하게 만든 다리 55
[그림 V-7] 철사로 엮은 다빈치 다리 57
[그림 V-8] 강제 연결법을 활용한 다빈치 다리 78
[그림 V-9] 스캠퍼 발상 기법을 통한 다리 72
[그림 V-10] 찰흙 다리 평가지 80
[그림 V-11] 다리 재료 평가지 83
[그림 V-12] 정교화되어가는 다빈치 다리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