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0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문제 14
제3절 연구의 체계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발달장애인의 이해 17
1. 발달장애인의 정의 17
2. 발달장애인의 학습 특성 23
3. 발달장애인의 직업 특성 26
4. 발달장애인 개입의 강점모델 패러다임 28
제2절 발달장애인의 고등교육 31
1. 발달장애인 고등교육의 법제도적 근거 31
2. 고등교육의 필요성 34
3. 장애학생의 대학진학 현황 37
제3절 지원고용 45
1. 지원고용의 개념 45
2. 지원고용 과정 46
3. 장애인 일자리 협력체계 ABLE 모델 49
제4절 발달장애인의 취업 52
1. 발달장애인의 취업실태 52
2. 장애인 취업 성과에 관한 선행연구 60
제3장 연구방법 67
제1절 양적 연구방법 67
1. 연구모형 67
2. 연구대상 및 자료 수집 68
3. 연구 도구 및 자료처리 69
4. 자료 분석 71
제2절 질적 연구방법 72
1. 연구모형 72
2. 연구참여자 74
3. 심층 면담과정 77
4. 자료 분석 79
제4장 연구 결과 84
제1절 양적연구 결과 84
1. 인구 사회학적 특성 84
2. 교육적 요인 특성 86
3. 맥락적 요인 특성 88
4. 상관관계 분석 90
5. 취업 성과에 대한 중다회귀 분석결과 92
제2절 질적 연구 결과 95
1. 고등교육의 취업경험과 과정 분석 95
2. 고등교육 수료 발달장애인의 취업 성공 요인 111
제5장 논의 및 결론 138
제1절 논의 138
제2절 결론 및 제언 148
참고문헌 153
부록 167
〈부록 1〉 고등교육 수료 발달장애인의 취업성과 영향요인 설문지 167
〈부록 2〉 질적연구 면담 질문지 (장애인 당사자 및 전환지원자) 173
ABSTRACT 175
〈표 1〉 연구의 체계 16
〈표 2〉 장애유형의 분류 18
〈표 3〉 우리나라의 장애 분류 21
〈표 4〉 장애인복지법의 발달장애 정의 21
〈표 5〉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에 따른 지적장애와 자폐성장애 정의 22
〈표 6〉 국내 발달장애인의 등록현황 23
〈표 7〉 대학에 재학 중인 장애학생의 장애 유형별 현황 38
〈표 8〉 대학에 재학 중인 장애 학생 교육지원 현황 39
〈표 9〉 우리나라 중등 이후 교육프로그램 운영 현황 42
〈표 10〉 나사렛대학교 재활자립학과 교육과정(2019학년도) 44
〈표 11〉 ABLE Model 51
〈표 12〉 장애인 경제활동상태 추정(15세 이상 인구, 전체 인구 비교) 54
〈표 13〉 주요 인구통계학 변수별 장애인 경제활동 상태 추정 55
〈표 14〉 주요 인구통계학 변수별 경제활동지표(2019년 조사 비교) 56
〈표 15〉 발달장애인의 취업 특성 57
〈표 16〉 발달장애인의 직장 유형 58
〈표 17〉 양적연구 모형 68
〈표 18〉 양적연구 설문지 구성 71
〈표 19〉 질적연구 모형 73
〈표 20〉 연구참여자의 개인적 특성 76
〈표 21〉 반구조화 된 면담 질문 가이드라인 78
〈표 22〉 대상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84
〈표 23〉 대상의 교육적 요인 특성 86
〈표 24〉 대상의 맥락적 요인 특성 88
〈표 25〉 변인 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91
〈표 26〉 취업 성과에 대한 중다회귀 분석결과 92
그림 1. 장애학생 대학 진학률 추이 37
그림 2. 직업재활과 지원고용의 과정. 48
그림 3. 중증장애인의 지원고용 절차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