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등교육 수료 발달장애인의 취업성과와 그 영향요인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의 한계성을 극복하고자 장애인 고등교육 수료자의 특성을 반영하여 양적연구와 질적 연구를 병행한 방법으로 이들의 취업성과 영향요인 및 취업 성공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그에 따라 연구를 크게 두 가지 부분으로 구분하여, 양적연구 부분에서는 고등교육 수료 발달장애인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요인, 교육적 요인, 교육 맥락적 요인이 취업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고, 질적연구 부분에서는 연구참여자들이 밝히는 고등교육 수료 발달장애인의 취업경험과 과정, 고등교육 수료 발달장애인의 취업 성공 요인은 무엇인지 논의하였다. 먼저, 선행요인, 교육적 요인, 교육 맥락적 요인이 취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양적연구의 3가지 연구문제를 검증한 결과, 인구 사회학적 특성에서는 가정의 진로지지, 가정의 경제 수준, 장애 유형 순으로 취업성과와 정(+)의 관계를, 교육적 요인에서는 전공 만족, 자격증취득, 학교의 취업 지원, 전공계열 순으로 취업성과와 유의한 정(+)의 관계를, 맥락적 요인에서는 고용서비스이용, 고용형태, 이직경험, 직무효능감 순으로 취업성과와 유의한 정(+)의 관계를 보였다. 다음으로, 질적연구의 참여자는 취업한 고등교육 수료 발달장애인 5명과 그들의 전환지원자로서, 고등교육 수료 발달장애인의 취업경험과 과정이 갖는 의미, 그리고 취업 성공 요인을 탐색하기 위하여 현재 성공적으로 취업하여 고용을 유지 중인 고등교육 수료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고등교육의 경험, 구직욕구와 준비, 첫 직장생활에서의 갈등과 극복으로 연구 참여자들의 진술이 정리되었다. 그리고 고등교육수료 발달장애인의 취업 성공 요인에 대해서는 인성적 특성, 지지 체계, 안정적 적응을 위한 인내, 정책 제도적 지원, 전환지원자들의 협력 및 역할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고등교육 수료 발달장애인의 취업성과 영향요인은 발달장애인의 취업환경과 고등교육 및 취업 지원체계에서 강화와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