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4
서론 18
1. 연구의 주제, 배경, 목적, 의의 18
2. 연구 방법론 21
3. 연구 개요 24
제1장 설교이론에서 청중의 중요성 인식의 역사적 변천: 신설교학 이전 25
1. 모세와 신약시대 그리고 초기교회 26
A. 모세의 청중이해 27
B. 주님과 사도들의 청중이해 31
C. 주요교부들의 청중이해 38
D. 최초의 설교이론가 아우구스티누스의 청중이해 45
2. 중세와 종교개혁기 이후 개신교 전통 49
A. 중세의 청중이해 50
B. 칼뱅과 루터의 청중이해 55
C. 청교도, 부흥운동, 웨슬리의 청중이해 62
3. 현대 복음주의 설교이론들 71
A. 존 부로더스의 청중이해 71
B. 빌리 그래함의 청중이해 74
C. 존 맥아더의 청중이해 78
D. 구속사설교운동의 청중이해 81
4. 한국강단에서의 변천 86
A. 초기와 일제강점기 86
B. 해방이후 근대화기 89
C. 민주화 이후기 91
5. 결론 95
제2장 신설교학의 문제제기와 신설교학적 청중이해의 의의 97
1. 신설교학 등장의 사회문화적 배경 98
2. 신설교학의 신학적 배경 102
3. 주요 신설교학 이론가들 106
A. 찰스 라이스 106
B. 프래드 크래독 108
C. 유진 로우리 111
D. 데이비드 버트릭 114
E. 결론 117
4. 신설교학 청중이해의 주요 가정들 119
A. 신학과 문화의 상관성 119
B. 민주적 반권위주의 121
C. 해석의 주체로서 성숙한 자율적 청중 123
D. 강요되진 않는 공감의 수사학 124
5. 신설교학적 청중이해의 공헌 125
A. 교육받은 새로운 청중에 대한 적응 125
B. 들리고 경험되는 설교 127
C. 청중의 참여와 책무 강화 129
D. 평신도 중심 민주적 교회의 지향 131
6. 결론 132
제3장 신설교학적 청중 이해의 비판과 수정 및 또 다른 한계 134
1. 청중중심과 말씀중심 사이의 딜레마 134
2. 신설교학 이론에 대한 비판자들과 수정주의자들 137
A. 찰스 캠프벨 137
B. 토마스 롱 141
C. 폴 스콧 윌슨 143
D. 리차드 리셔 147
E. 루시 로즈 149
F. 결론 153
3. 신설교학 이론가들과 그 비판자들이 간과한 것 154
A. 마셜 매클루언의 미디어 비평론 - 새로운 미디어 환경이 만들어낸 새로운 생산 소비 교육 환경 154
B. 닐 포스트먼의 미디어 비평론 - 상업광고기술이 지배하는 소비적 미디어 생태계 158
C. 이승진의 미디어 생태계의 변화에 따른 설교 생태계의 변화 - 전에 없었던 새로운 종류의 청중 163
D. 월터 J.옹의 미디어 커뮤니케이션론 - 이전의 청중 이해와 새로운 청중 이해 사이의 거리 169
4. 결론 171
제4장 현대 청중의 의식을 지배하는 시각중심 광고기법의 실체 175
1. 설교학이 광고기술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이유 175
A. 오늘의 청중은 소비자이다 175
B. 소비자는 광고에 의해 설득되고 형성된다 178
C. 첨단 미디어로 무장한 광고는 현대적 삶의 모든 영역을 점령하였다 181
D. 광고는 그 어떤 설교나 교육보다 대중의 의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184
2. 현대의 대표적 광고기술 이론들 191
A. 학습 및 인지 일관성 이론 191
B. 효과론 195
C. 광고전략 모형론 200
D. 결론 202
3. 현대 광고기술의 핵심 원리들 203
A. 실재와 환상의 혼동: 광고가 제시하는 가상을 현실로 믿게 함 203
B. 가치의 전도: 구매와 소비를 최고의 가치로 믿게 함 206
C. 혁신을 가장한 기존질서유지의 옹호 메시지: 호사(豪奢)는 그저 소비일 뿐이다 208
D. 조건반사에 의해 악용될 수 있는 조작: 속임수 211
E. 이성적 판단과 저항의 마비: 충동과 모방 213
4. 종합평가 215
제5장 광고기술에 길들여진 설교청중에게서 발견될 수 있는 인지구조적 문제들과 그 비판 217
1. 광고에 의해 형성된 소비자적 청중의 의식세계 218
A. 눈에 보이는 것이 실재라 믿는 천박한 유물론 218
B. 즉각 구매와 소비가 불가능한 신학적 가치들에 대한 무관심 221
C. 가변적인 트렌드를 따라 늘 변하는 허무적 사고와 감정 223
D. 기독교의 전통적 의미들에 대한 거부: 고통, 금욕, 빈곤, 순결 등 225
E. 하느님과 그분께 관련된 모든 것마저 구매와 소비의 대상으로 오인 228
2. 기독교 설교가 전제하는 설교청중의 상태 228
A. 눈에 보이지 않는 실재의 우선성 인식 228
B. 구매할 수 없고 소비할 수 없는 영적 가치들의 추구 230
C. 불변하는 영원성에 근거를 두는 삶의 자세 232
D. 세속사회가 거부하는 것들의 수용: 의미의 전도 233
E. 절대적 하느님 앞에서의 절대적 자세 234
3. 결론 235
제6장 광고기술의 비판적 역용을 통한 소비적 청중을 설교 청중으로 만들기 236
1. 광고소비자들과 설교청중 사이의 괴리 극복을 위한 길 236
A. 비타협적 원칙의 수립: 하느님 말씀은 소비를 위한 상품이 아니다 236
B. 뱀처럼 슬기롭기: 거부할 것과 수용 가능한 것 사이의 분별 238
2. 시각중심 광고기법에서 기피해야 할 요소들 242
A. 실재와 환상의 혼동 242
B. 피상적 감성의 자극 244
C. 무의식적 조작이 될 수 있는 조건반사 248
3. 시각중심 광고기법에서 수용할 수 있는 요소들 249
A. 설득심리의 일반적 원리의 비판적 응용 249
B. 광고기술에 의해 왜곡된 청중의 의식의 선재적 해체 251
C. 광고기술에 의해 형성된 무해한 인지방식에 적용 254
4. 광고기법에 적용한 새로운 접근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안들 263
A. 필요한 설명을 효과적으로 추가하기 263
B. 언어적 시각화 외에 실제적 시각보조물의 배제 264
C. 청중의 사고력, 상상력, 소통력 향상을 위한 보조활동 제고 265
D. 강의형태의 체계적 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 265
5. 결론 266
결론 269
1. 요약 269
2. 적용 282
3. 제언 291
참고문헌 293
ABSTRACT 303
표 1. 전 세계 광고시장 매체별 점유율 182
표 2. 2015년 기독교 미디어 이용실태조사 182
그림 1. 동영상 매체와 인쇄 매체의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 차이 179
그림 2. 인쇄매체 기술-인간과 영상광고 매체 기술-인간의 감각 비율 189
그림 3. 화장품 모델 여인 이미지 사진 242
그림 4. 마태복음 5장 38-42절 영상 구성 콘티 247
그림 5. 설교 시각화 언어 다이어그램 255
그림 6. 설교 커뮤니케이션 과정 응용모델 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