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 문제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아동기 특성 및 발달 20
1. 아동기의 특성 20
2. 아동기의 그림발달 22
제2절 부모양육태도 개념 및 유형 25
1. 부모양육태도 25
2. 초등학생의 지각된 부모양육태도 29
3. 부모양육태도 유형 30
4. 부모양육태도와 투사그림검사 36
제3절 HTP 투사그림검사 38
1. 심리학적 관점 38
2. HTP 투사그림의 상징 42
3. HTP 투사그림의 평가 53
제3장 연구 방법 60
제1절 연구모형 60
제2절 연구절차 61
제3절 연구대상 61
제4절 측정도구 62
제5절 분석방법 64
제4장 연구 결과 66
제1절 부모양육태도와 HTP그림 반응특성 양적 차이분석 66
제2절 부모양육태도와 HTP그림 반응특성 질적 차이분석 86
제5장 결론 및 제언 132
제1절 논의 132
제2절 결론 140
제3절 제언 142
참고 문헌 144
부록 158
〈부록1〉 집그림 지표 158
〈부록2〉 나무 그림지표 159
〈부록3〉 사람 그림지표 160
〈부록4〉 부모양육태도에 HTP투사그림의 반응특성-1 161
〈부록5〉 부모양육태도에 HTP투사그림의 반응특성-2 162
〈부록6〉 부모양육태도에 HTP투사그림의 반응특성-3 163
〈부록7〉 부모양육태도에 HTP투사그림의 반응특성-4 164
〈부록8〉 부모양육태도에 HTP투사그림의 반응특성-5 165
ABSTRACT 166
〈표 2-1〉 미술의 발달단계 23
〈표 3-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2
〈표 3-2〉 자기보고형 양육태도 척도의 요인별 문항 및 신뢰도 63
〈표 3-3〉 평가기준 항목 내용 64
〈표 4-1〉 학년별 지지표현 상하집단에 따른 집 추가구성 요소에 대한 이원변량 분석 66
〈표 4-2〉 학년별 지지표현 상하집단에 따른 나무 추가구성 요소에 대한 이원변량 분석 67
〈표 4-3〉 학년별 지지표현 상하집단에 따른 여자사람 필수구성 요소에 대한 이원변량 분석 68
〈표 4-4〉 학년별 지지표현 상하집단에 따른 여자사람 추가구성 요소에 대한 이원변량 분석 69
〈표 4-5〉 학년별 합리적 설명 상하집단에 따른 집그림 필수구성 요소에 대한 이원변량 분석 69
〈표 4-6〉 학년별 성취압력 상하집단에 따른 집그림 필수구성 요소에 대한 이원변량 분석 70
〈표 4-7〉 학년별 성취압력 상하집단에 따른 집그림 추가구성 요소에 대한 이원변량 분석 71
〈표 4-8〉 학년별 성취압력 상하집단에 따른 나무 추가구성 요소에 대한 이원변량 분석 71
〈표 4-9〉 학년별 간섭 상하집단에 따른 집 필수구성 요소에 대한 이원변량 분석 72
〈표 4-10〉 학년별 간섭 상하집단에 따른 나무 추가구성 요소에 대한 이원변량 분석 73
〈표 4-11〉 학년 요인과 처벌 상하집단에 따른 나무 추가구성 요소에 대한 이원변량 분석 73
〈표 4-12〉 학년 요인과 처벌 상하집단에 따른 집 필수구성 요소에 대한 이원변량 분석 74
〈표 4-13〉 학년 요인과 처벌 상하집단에 따른 집 추가구성 요소에 대한 이원변량 분석 75
〈표 4-14〉 학년별 처벌 상하집단에 따른 남자 추가구성 요소에 대한 이원변량 분석 76
〈표 4-15〉 학년별 처벌 상하집단에 따른 여자 추가구성 요소에 대한 이원변량 분석 77
〈표 4-16〉 학년별 감독 상하집단에 따른 집 필수구성 요소에 대한 이원변량 분석 77
〈표 4-17〉 학년별 감독 상하집단에 따른 집 추가구성 요소에 대한 이원변량 분석 78
〈표 4-18〉 학년별 감독 상하집단에 따른 여자그림 필수구성 요소에 대한 이원변량 분석 79
〈표 4-19〉 학년별 감독 상하집단에 따른 여자그림 추가구성 요소에 대한 이원변량 분석 80
〈표 4-20〉 학년별 과잉기대 상하집단에 따른 집 필수구성 요소에 대한 이원변량 분석 81
〈표 4-21〉 학년별 과잉기대 상하집단에 따른 집 추가구성 요소에 대한 이원변량 분석 81
〈표 4-22〉 학년별 과잉기대 상하집단에 따른 나무 추가구성 요소에 대한 이원변량 분석 82
〈표 4-23〉 학년별 비일관성 상하집단에 따른 집 필수구성 요소에 대한 이원변량 분석 83
〈표 4-24〉 학년별 비일관성 상하집단에 따른 집 추가구성 요소에 대한 이원변량 분석 84
〈표 4-25〉 학년별 비일관성 상하집단에 따른 나무 추가구성 요소에 대한 이원변량 분석 85
〈표 4-26〉 학년별 비일관성 상하집단에 따른 여자그림 추가구성 요소에 대한 이원변량 분석 85
〈표 4-27〉 학년별 지지표현 상하집단에 대한 그림평가 빈도 교차분석 90
〈표 4-28〉 학년별 합리적설명 상하집단에 대한 그림평가 빈도 교차분석 94
〈표 4-29〉 학년별 성취압력 상하집단에 대한 그림평가 빈도에 교차분석 98
〈표 4-30〉 학년별 간섭 상하집단에 대한 그림평가 빈도에 교차분석 103
〈표 4-31〉 학년별 처벌 상하집단에 대한 그림평가 빈도에 교차분석 107
〈표 4-32〉 학년별 감독 상하집단에 대한 그림평가 빈도에 교차분석 113
〈표 4-33〉 학년별 과잉기대 상하집단에 대한 그림평가 빈도에 교차분석 120
〈표 4-34〉 학년별 비일관성 상하집단에 대한 그림평가 빈도에 교차분석 127
〈표 4-35〉 부모양육태도 하위영역과 집그림 반응특성 129
〈표 4-36〉 부모양육태도 하위영역과 나무그림 반응특성 130
〈표 4-37〉 부모양육태도 하위영역과 사람그림 반응특성 131
[그림 1] 연구모형 60
[그림 2] 학년요인과 지지표현 요인 간 상호작용효과 68
[그림 3] 학년요인과 처벌 요인 간 상호작용효과 75
[그림 4] 학년요인과 처벌 요인 간 상호작용효과 76
[그림 5] 학년요인과 처벌 요인 간 상호작용효과 77
[그림 6] 학년요인과 감독 요인 간 상호작용효과 78
[그림 7] 학년요인과 감독 요인 간 상호작용효과 79
[그림 8] 학년요인과 감독 요인 간 상호작용효과 80
[그림 9] 학년요인과 과잉기대 요인 간 상호작용효과 82
[그림 10] 학년요인과 과잉기대 요인 간 상호작용효과 83
[그림 11] 학년요인과 비일관성 요인 간 상호작용효과 84
[그림 12] 학년요인과 비일관성 요인 간 상호작용효과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