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자기보고형 부모양육태도 하위영역 점수와 초등학생의 HTP 그림검사의 반응특성간의 연관성을 알아보는 목적으로 연구하였다. 연구 대상은 A시에 있는 A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1~6학년, 총350명이 참여하였다. 수집된 그림자료는 대학원 석, 박사 5명이 그림에서 빈도가 높은 항목과 평정자간 일치도가 높은 HTP 평가문항을 선별하였다. 기존문헌을 토대로 하여 집 그림은 17개, 나무그림은 16개, 사람그림은 33개의 항목으로 채점기준표를 작성하였다. 자료분석은 HTP 그림 각각에 대한 항목별 점수와 부모양육태도의 8개 영역을 각각 4분위로 나누어서 낮은 점수집단(group 1)과 높은 점수집단(group 4)을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3.0으로 하였다.
첫째, 양적분석을 위해 상위 1/4집단(4)과 하위 1/4집단(1)을 학년변수(저학년 집단 대 고학년 집단) 간에 2원 변량분석을 하였고, 상호작용 효과를 뵌 경우에는 단순주효과 분석방법을 추가로 사용하였다. 둘째, 질적 분석을 위해 교차분석 검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HTP 그림 평가점수와 자기보고형 부모양육태도 하위요인 8개 항목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집그림에 대한 이원변량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HTP 그림의 필수구성과 추가구성의 점수가 부모양육태도 각 영역의 점수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영역 중 지지표현 4개, 합리적설명 1개, 성취압력 3개, 간섭 2개, 처벌 5개, 감독 4개, 과잉기대 3개, 비일관성 4개로 나타났다. 둘째, HTP 그림 평가점수와 8개 양육태도 하위영역 간에 유의미한 질적 차이를 보였다. 17개 항목 중 11개의 항목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즉 지붕의 선, 지붕선의 형태, 지붕의 추가 표현, 창문의 개수, 창문의 선, 세부묘사 왜곡, 선의 필압, 지우기, 비율과 균형, 위치, 지면의 선 그림이 양육태도 하위영역과 유의미한 연관성을 보였다. 양육태도 하위영역에서는 지지표현 1개, 합리적설명 1개, 성취압력 4개, 간섭 7개, 처벌 1개, 감독 2개, 과잉기대 7개가 집그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반영되었다. 나무그림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17가지 항목 중 14개의 항목에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나무기둥 선, 기둥형태, 수관형태, 열매, 뿌리, 음영, 세부묘사 왜곡, 선의 필압, 선의 반복, 지우기, 용지의 면적, 위치에서 지지표현 3개, 합리적설명 1개, 성취압력 1개, 간섭 2개, 처벌 2개, 감독 3개, 과잉기대 2개, 비일관성 4개가 나무그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반영되었다. 사람그림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면, 27개 항목 중 19개의 항목에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눈의 모양, 속눈썹, 입, 귀, 두상비율, 머리카락, 손크기, 손모양, 몸통형태, 다리, 발, 옷의 부가표현, 음영, 세부묘사 왜곡, 선의 필압, 지우기, 비율과 균형, 용지의 면적, 위치가 양육태도와 연관성을 보였다. 양육태도 요인 중에는 지지표현 8개, 합리적 설명 4개, 성취압력 1개, 간섭 4개, 처벌 6개, 감독 10개, 과잉기대 5개, 비일관성 2개가 사람그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반영되었다.
본 연구는 아동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의 8개 하위영역과 HTP그림의 평가지표 간에 연관성을 어느 정도 규명하였다. 향후 연령수준을 다양하게 하여서 집, 나무, 사람그림의 평가지표 중에 부모 양육태도 요인과 관련성이 높은 지표를 찾아내는 연구를 진행하고, 나아가 발달과정에서 HTP 그림이 양육태도에 어떤 연관성을 갖는지를 자세히 알아볼 필요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