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 문제 12
4. 용어의 정의 13
1) 심리운동 13
2) 정서장애 13
3) 주의집중 14
5.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정서장애 아동 16
2. 주의집중 18
3. 심리운동 프로그램 19
1) 신체과정 20
2) 물질과정 20
3) 사회과정 21
III. 연구방법 22
1. 연구대상 22
2. 연구설계 23
1) 실험 장소 및 시간 23
2) 실험절차 24
3. 중재방법 25
4. 측정방법 29
1) 관찰행동 조작적 정의 29
2) 관찰자간 신뢰도 30
5. 자료처리 31
IV. 연구결과 32
1. 주의산만행동에 미치는 영향 32
1) 대상 아동 A 주의산만행동 발생률 34
2) 대상 아동 B 주의산만행동 발생률 35
3) 대상 아동 C 주의산만행동 발생률 35
2. 주의집중행동에 미치는 영향 36
1) 대상 아동 A의 주의집중행동 발생률 39
2) 대상 아동 B의 주의집중행동 발생률 39
3) 대상 아동 C의 주의집중행동 발생률 40
V. 논의 42
VI. 결론 및 제언 45
참고 문헌 47
Abstract 51
부록 53
〈부록 1〉 심리운동 프로그램 참여 동의서 54
〈부록 2〉 주의력 관찰 기록표 55
〈부록 3〉 심리운동 프로그램 계획 56
표 1. 연구의 대상 아동의 일반적인 특성 22
표 2. 심리운동의 프로그램 구성 26
표 3. 심리운동의 프로그램 계획 27
표 4. 주의력 행동 조작적 정의 29
표 5. 대상 아동의 주의산만행동 평균 발생률, 범위 32
표 6. 대상 아동 주의집중행동 평균 발생률과 범위 36
그림 1. 기초선과 중재 그리고 유지 기간의 대상 아동별 주의산만행동 발생률 33
그림 2. 기초선과 중재 그리고 유지 기간에 대상 아동별 주의집중행동 발생률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