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정서장애 아동의 주의력에 대한 실태를 파악해 심리운동 프로그램이란 중재로 정서장애 아동에게 주의집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연구로 인하여 정서장애 아동의 주의집중에 도움을 주고자 함에 있다. 이 연구를 위하여 정서장애 아동들의 주의력에 대한 어려움을 살펴보고 심리운동 프로그램의 중재를 통하여 연구를 하였다. 연구의 문제는 첫째, 정서장애 아동의 주의산만에 대해 파악하여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정서장애 아동들의 주의산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정서장애 아동의 주의집중에 대해 파악하여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정서장애 아동들의 주의집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다. 이 연구는 심리운동 프로그램을 통하여 정서장애 아동의 주의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정서장애 아동의 주의집중에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I시에 소재한 K센터를 이용하는 정서장애 아동 3명을 선정하였다.
이 연구의 설계로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Multiple Probe Baseline Across Participants Design)를 적용하였고, 매 회기에 10분을 녹화를 하여 관찰자와 함께 대상 아동의 주의력 행동 관찰을 하였다. 또한, 심리운동의 프로그램 중재가 종결된 2주 후에 기초선과 동일하게 상황을 만들어 관찰을 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대상의 관찰을 통해 주의산만행동 및 주의집중행동 발생률을 평균과 범위를 단계별로 제시하였고, 그래프 작성을 통해서 분석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정서장애 아동의 주의산만행동을 감소시켰다. 둘째,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정서장애 아동의 주의집중행동을 증가시켰다.
이와 동일하게 정서장애 아동들의 주의산만행동이 감소가 되었고, 주의집중행동이 증가된 것으로 보여, 이 연구에서 실시한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정서장애아동의 주의집중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이며, 정서장애 아동들의 주의력을 위하여 심리운동 프로그램과 같은 적절한 중재가 절실하게 필요함으로 의미를 한다.
후속의 연구와 관련하여 첫째, 이 연구에서 단일 대상자 연구의 특성으로 모든 정서장애 아동들의 특징을 연구에 참여한 아동들로 표준화 시키는데 어려움이 있다. 연구에 참여한 I시 외에 다양한 환경에 살고 있는 폭 넓은 대상으로 모집을 하여 연구를 검증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주의력을 측정하기 위해서 주의력행동의 조작적 정의를 주의산만행동과 주의집중행동 두 가지로 정하여 주의력 모든 영역을 해석하는데 제한점을 보인다. 주의력을 이 연구와 같이 두 가지의 조작적 정의가 아닌 세부적인 주의력 행동의 조작적 정의를 사용하여 연구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