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6
3. 용어의 정의 16
II. 관련 연구의 개관 17
1. 쉐도잉 (shadowing) 17
1) 쉐도잉의 정의 17
2) 쉐도잉의 효과 18
3) 쉐도잉의 정의적 영역 19
4) 선행연구 20
2. 비수지 신호 (NMS) 24
1) 비수지 신호 정의 24
2) 비수지 신호 유형 26
3) 비수지 신호와 수어 교육 27
III. 연구 방법 29
1. 연구 참여자 29
2. 연구 기간 30
3. 연구 도구 31
1) 비수지 신호 평가 기준표 31
2) 비수지 신호 채점 기준표 35
3) 수어 쉐도잉 지문 38
4) 정의적 영역 평가 설문지 40
4. 연구 절차 40
1) 수어 쉐도잉 수업 교수·모형 설계 40
2) 수어 쉐도잉 수업 활동 43
3) 자료 수집 및 분석 44
IV. 연구 결과 및 논의 45
1. 수어 쉐도잉이 비수지 신호 표현에 미치는 효과 45
2. 수어 쉐도잉이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51
3. 사후 심화 설문 53
V.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5
부록 70
〈부록 1〉 [제목없음] 70
〈부록 2〉 [제목없음] 74
〈부록 3〉 [제목없음] 78
〈부록 4〉 사전 - 사후 정의적 영역 조사 설문지 81
〈부록 5〉 [제목없음] 83
ABSTRACT 84
〈표II-1〉 국내 쉐도잉 관련 연구 21
〈표II-2〉 비수지 신호의 6가지 기능적 역할 25
〈표II-3〉 김승국 (1983)의 체동소(體動素) 20가지 기호 26
〈표III-1〉 연구 참여자 명단 30
〈표III-2〉 수어 능력 기술 척도 기준표 31
〈표III-3〉 비수지 신호의 기호 5가지 32
〈표III-4〉 테스트 지문 33
〈표III-5〉 비수지 신호 평가 기준표 34
〈표III-6〉 청각장애 학교 교사 수화언어 능력 평정 척도 36
〈표III-7〉 비수지 신호 채점표 37
〈표III-8〉 수어 쉐도잉 지문 39
〈표III-9〉 수어 쉐도잉 수업 구성안 42
〈표IV-1〉 농인 평가자 정보 46
〈표IV-2〉 비수지 신호 향상도 검사 정규성 검정 결과 46
〈표IV-3〉 Mauchly의 구형성 검정 결과 47
〈표IV-4〉 개체-내 효과(significant effect) 검정 결과 48
〈표IV-5〉 사후 분석 결과 48
〈표IV-6〉 정의적 영역 사전·사후 응답 평균 비교 51
〈표IV-7〉 사후 심화 설문지 분석 54
〈그림IV-1〉 비수지 신호 평가 영역별 향상도 그래프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