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수어 쉐도잉이 청인 초급 수어 학습자의 비수지 신호 표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초급 수준의 청인학습자 7명을 대상으로 5주간 10회의 수어 쉐도잉 수업을 하였으며 사전, 중간, 사후 평가를 진행하였다. 또한,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전, 사후 설문조사와 사후 심화 설문을 통해 비수지 신호와 수어 쉐도잉에 대한 연구 참여자들의 자세한 의견을 들어보았다. 위 실험을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어 쉐도잉을 한 연구 참여자 모두에게서 비수지 신호 표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도가 나타났다. 비수지 신호 표현이 서툰 초급 수준의 청인학습자 7명에게 수어 쉐도잉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수집한 평가 자료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도가 나타났으며 수어 쉐도잉을 할수록 청인 초급 수어 학습자의 비수지 신호 표현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특히, '강세·정서' 영역에서 높은 향상도를 보였는데 연구 참여자들 모두 문장 의미에 맞게 비수지 신호를 표현하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수어 쉐도잉을 하며 주관적인 비수지 신호가 표현되지 않게 가능한 영상 속 농인 모델의 비수지 신호를 똑같이 쉐도잉 하도록 지도하였으며, 연구 참여자들은 반복적인 수어 쉐도잉 연습을 통해 점차 비수지 신호에 익숙해지게 되었다. 그 결과, 스스로 수어를 표현할 때 비수지 신호를 배제하지 않고 의미에 맞게 표현하기 시작했으며 이것이 결과에 반영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연구 참여자들은 비수지 신호에 대한 중요성 인식, 흥미, 표현에 대한 자신감 상승 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심화 설문을 통해 자세히 살펴본 결과 연구 참여자들은 수어 쉐도잉이 비수지 신호 학습에 있어 효과적인 방법임을 느끼게 되었다고 한다. 수어 쉐도잉을 하기 전에는 비수지 신호를 표현하는 것에 부담을 느꼈는데 꾸준히 연습한다면 비수지 신호 표현이 향상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내비쳤다. 따라서, 수어 쉐도잉은 연구 참여자들이 어렵다고 느꼈던 비수지 신호에 대해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인식과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다. 반면, 수어 쉐도잉에 대한 연구 참여자들의 정의적 영역에는 전체적으로 약간의 상승은 있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는 않았다.
이 연구는 한국수어의 비수지 신호를 체계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외국어 교수법으로 잘 알려진 쉐도잉(shadowing) 방법을 수어 교육의 특성에 맞게 구체화하여 실험을 진행한 국내 최초의 연구로써 수어 교육 분야에서 중요한 연구가 될 것이며 향후 수어 교육 현장에서의 적극적인 활용과 수어 학습자 개인의 활용으로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