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간접화행 16
1) 화행이론 16
2) 간접화행 17
3) 간접화행 이해능력의 선행연구 18
2. 청각장애 아동의 화용언어능력 25
III. 연구 방법 27
1. 연구 대상 27
1) 인공와우 이식 아동 27
2) 건청 아동 28
2. 검사도구 30
1) 간접화행 이해검사 30
3. 연구절차 33
1) 사전검사 34
2) 간접화행 이해검사 34
4. 자료 분석 36
5. 신뢰도 37
1) 평가자 간 신뢰도 37
6. 통계분석 38
IV. 연구 결과 39
1. 간접화행 이해능력의 집단 간 차이와 문장유형 간 차이 39
2. 간접화행 이해과제의 오류 유형 분석 42
V. 논의 및 결론 44
참고문헌 49
부록 8
〈부록 1〉 인공와우 이식 아동 배경정보 56
〈부록 2〉 건청 아동 배경정보 57
〈부록 3〉 간접화행 이해능력 문항 58
〈부록 4〉 대상자 정보 기록지 62
〈부록 5〉 녹음자료 내용 타당도 63
〈부록 6〉 간접화행 이해과제 채점표 67
〈부록 7〉 간접화행 이해과제 채점 기준 예시 69
ABSTRACT 74
〈표 1〉 집단 간 REVT 수용 및 표현 언어 점수 t-검정 결과 29
〈표 2〉 간접화행 이해과제 문항 예시 31
〈표 3〉 채점기준 및 채점 예시 37
〈표 4〉 간접화행 이해능력의 집단 및 문장유형별 기술통계 (N=10) 39
〈표 5〉 집단 간 차이와 문장 유형별 이원혼합분산분석 결과 40
〈표 6〉 오류 유형 빈도 및 오류율 분석 결과 42
〈그림 1〉 집단 간 간접화행 평균 점수 41
〈그림 2〉 두 집단의 오류 유형 발생 빈도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