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7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6
II. 이론적 배경 17
1. 국외 AAC 상징에 관한 연구 17
1) 상징의 도상성 17
2) 국외 상징 인식 연구 18
2. 국내 AAC 상징에 관한 연구 19
1) 국내 상징 인식 연구 19
2) 아동의 상징 인식 20
3. 감정상징 인식 연구 20
1) 아동의 감정 인식 발달 20
2) 감정상징 인식 연구 21
4. 아이트래킹을 활용한 AAC 연구 22
III. 연구 방법 23
1. 연구 대상 23
2. 연구 도구 24
1) 감정 어휘 24
2) 그림 상징 25
3) 설문지 제작 26
4) 아이트래커 27
3. 연구 절차 28
4. 자료 분석 29
1) 정확도 분석 29
2) 시선집중패턴 자료 분석 29
5. 통계 처리 31
IV. 연구 결과 32
1. 학령기 아동의 감정상징 인식 정확도 차이 32
1) 감정에 따른 인식 정확도 차이 32
2) 상징세트별 감정 상징 인식 정확도 33
3) 학령기 남 녀 아동의 감정 상징 인식 정확도 차이 35
2. 학령기 아동의 감정 상징에 따른 시각집중패턴의 차이 37
1) AOI별 응시유지시간에 따른 시각집중 패턴의 차이 37
2) AOI별 첫 시각 고정지연에 따른 시각집중패턴의 차이 46
V. 논의 및 결론 50
참고문헌 55
부록-1. 감정상징 목록 63
ABSTRACT 64
〈표-1〉 대상자 정보 23
〈표-2〉 설문지에 사용된 감정 어휘목록 25
〈표-3〉 각 상징별 AOI의 목록 30
〈표-4〉 감정의 정확도에 대한 기술통계 32
〈표-5〉 상징세트별 정확도합계에 대한 기술통계 33
〈표-6〉 상징의 감정별 정확도에 대한 기술통계 34
〈표-7〉 감정상징에 따른 인식 정확도의 평균과 표준편차 35
〈표-8〉 성별에 따른 감정인식 정확도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결과 36
〈표-9〉'기쁘다' 감정의 AOI별 평균 응시유지시간 37
〈표-10〉 '기쁘다' 감정의 성별에 따른 AOI별 평균 응시유지시간 38
〈표-11〉 '기쁘다' 성별에 따른 AOI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39
〈표-12〉 '두렵다' 감정의 AOI별 평균 응시유지시간 39
〈표-13〉 '두렵다' 감정의 성별에 따른 AOI별 평균 응시유지시간 40
〈표-14〉 '두렵다' 성별에 따른 AOI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41
〈표-15〉 '슬프다' 감정의 AOI별 평균 응시유지시간 41
〈표-16〉 '슬프다' 감정의 성별에 따른 AOI별 평균 응시유지시간 42
〈표-17〉 '슬프다' 성별에 따른 AOI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43
〈표-18〉 '화나다' 감정의 AOI별 평균 응시유지시간 43
〈표-19〉 '화나다' 감정의 성별에 따른 AOI별 평균 응시유지시간 44
〈표-20〉 '화나다' 성별에 따른 AOI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45
〈그림-1〉 설문지 PCS '기쁘다' 26
〈그림-2〉 PCS 감정상징 '화나다'의 AOI 30
〈그림-3〉 상징세트 및 감정별 상징인식의 정확도 34
〈그림-4〉 '기쁘다'의 AOI영역별 첫 시각고정 46
〈그림-5〉 '두렵다'의 AOI영역별 첫 시각고정의 횟수 47
〈그림-6〉 '슬프다'의 AOI영역별 첫 시각고정의 횟수 48
〈그림-7〉 '화나다'의 AOI영역별 첫 시각고정의 횟수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