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7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내면아이의 이해 16
1) 내면아이의 개념 16
2) 내면아이 치료의 특징 18
2. 내면화된 수치심 22
1) 내면화된 수치심의 개념 22
2) 내면아이 치유와 내면화된 수치심 25
3. 자기수용 28
1) 자기수용의 개념 28
2) 내면아이 치유와 자기수용 29
3) 내면화된 수치심과 자기수용의 관계 30
4. 글쓰기문학치료 31
1) 글쓰기문학치료의 개념 31
2) 글쓰기문학치료와 내면아이 치유의 관계 35
III. 연구 방법 40
1. 연구대상 40
2. 연구절차 41
3. 측정 도구 41
4. 자료분석 44
5. 글쓰기문학치료 프로그램 45
1) 프로그램의 구성과 목표 45
2) 회기별 프로그램 내용 45
IV. 연구 결과 50
1. 양적 분석 50
1) 글쓰기문학치료를 통한 내면아이 치유가 성인의 내면화된 수치심 감소에 미치는 영향 50
2) 글쓰기문학치료를 통한 내면아이 치유가 성인의 자기수용 향상에 미치는 영향 52
2. 질적 분석 54
1) 내면아이 치유 프로그램의 진행과정과 내용 54
2) 내면아이 치유 프로그램을 통한 참여자의 변화 82
V. 결론 및 제언 86
참고문헌 89
부록 6
〈부록 1〉 내면화된 수치심 설문지 96
〈부록 2〉 자기수용 설문지 99
〈부록 3〉 연구 참여 동의서 101
〈부록 4〉 프로그램 사후 설문지 102
〈부록 5〉 프로그램에 활용된 자료 103
ABSTRACT 110
〈표 III-1〉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40
〈표 III-2〉 내면화된 수치심 측정도구의 하위영역 구성 42
〈표 III-3〉 자기수용 측정도구의 하위영역 구성 43
〈표 III-4〉 전체 회기 프로그램 내용 45
〈표 IV-1〉 참여자별 내면화된 수치심 척도 사전-사후 합산점수 비교 50
〈표 IV-2〉 내면화된 수치심 척도 결과표 51
〈표 IV-3〉 참여자별 자기수용 척도 사전-사후 합산점수 비교 52
〈표 IV-4〉 자기수용 척도 결과표 53
〈표 IV-5〉 내면아이 치유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 54
〈표 IV-6〉 프로그램 초기와 후기 비교로 나타난 참여자의 변화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