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 목적 8
2. 연구방법 및 필요성 9
II. 조선시대 불화 10
1. 조선시대 불화에 관한 역사 10
III. 송광사 응진당 불화 제작기법 11
1. 영산회상도의 유래 11
2. 송광사 응진당 불화의 화기 분석 11
3. 의겸의 생애와 작품성향 12
4. 응진당 불화의 도상적 특징 13
IV. 송광사 응진당 후불탱의 재해석 14
1. 작업과정 14
1) 초본분석 14
2) 초내기 15
3) 초본완성 16
4) 배접 16
5) 숫그림 29
6) 입채 31
7) 개안 42
8) 탱 틀메우기 50
V. 결론 54
도판 56
참고문헌 62
ABSTARACT 63
그림 1. 조선후기 불화승의 분포도 10
그림 2. 〈도판 1〉 송광사 응진당 석가모니 후불탱(1724), 絹本彩色, 144.5x166.5cm, 보물 제1367호 14
그림 3. 모사(1) 15
그림 4. 모사(2) 15
그림 5. 초본완성작 16
그림 6. 바탕감을 메우기 위하여 가장자리에 철사를 끼우는 장면 17
그림 7. 바탕감을 틀의 가운데에 놓고 끈으로 돌려 메우는 장면 18
그림 8. 바탕감 틀 메우기 완료 18
그림 9. 아교 및 백반수 포수 19
그림 10. 배접 과정 20
그림 11. 밀가루 삭히기 20
그림 12. 풀 쑤기 21
그림 13. 면 헹구기 22
그림 14. 바탕감 순면 60~70수 22
그림 15. 바탕감 면포 손 바느질 22
그림 16. 물 분무하기 24
그림 17. 초지 펴기 24
그림 18. 띠지붙이기 25
그림 19. 초벌 배접(1) 25
그림 20. 초벌 배접(2) 26
그림 21. 재벌 배접 26
그림 22. 배접지 붙이기 완성 27
그림 23. 면포 붙이기 28
그림 24. 아교포수 28
그림 25. 백반수 포수 29
그림 26. 숫그림(1) 29
그림 27. 숫그림(2) 30
그림 28. 숫그림 완성 30
그림 29. 석채의 종류 31
그림 30. 채색의 종류(1) (주홍, 석청, 석록, 먹) 32
그림 31. 채색의 종류(2) 32
그림 32. 채색의 종류(3) (연지편채, 심홍편채, 등황봉채, 방울아교, 청화봉채) 33
그림 33. 색표 34
그림 34. 채색마자 34
그림 35. 각종 채필 35
그림 36. 입채 35
그림 37. 주홍 입채 36
그림 38. 주홍 초벌입채 36
그림 39. 석록 입채 37
그림 40. 석청 입채 38
그림 41. 입채 완성 39
그림 42. 아난존자 면채 39
그림 43. 불보살 면채완성 40
그림 44. 아난존자 면채바림 41
그림 45. 가섭존자 면바림 및 면선긋기 41
그림 46. 면선 긋기 42
그림 47. 개안모발 43
그림 48. 작품 비교(1) 44
그림 49. 작품 비교(2) 45
그림 50. 가사 전답 문양 비교 46
그림 51. 보현보살 작품비교 47
그림 52. 문수보살 작품비교 48
그림 53. 보현보살 상호비교 49
그림 54. 문수보살 상호비교 49
그림 55. 탱틀 배접 50
그림 56. 탱틀 메우기 50
그림 57. 복장물 넣기(1) 51
그림 58. 복장물 넣기(2) 51
그림 59. 복장다라니경 52
그림 60. 응진당 후불탱 완성 53
〈도판1〉 송광사 응진당 석가모니 후불탱(1724), 絹本彩色, 144.5x166.5cm, 보물 제1367호 56
〈도판2〉 금호약효(1846~1921) 갑사 대적전 삼세후불탱 (1907작) 57
〈도판3〉 보응문성(1869~1954) 천황사 삼세후불탱 (1893작) 58
〈도판4〉 금용일섭(1900~1975) 송광사 석가모니후불탱 (1960작) 59
〈도판5〉 해봉석정(1928~2012) 수타사 석가모니후불탱 (2006작) 60
〈도판6〉 의겸(1725) 송광사 오십전 오십삼불탱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