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문제 15
제3절 용어의 정의 16
제2장 문헌 고찰 18
제1절 코로나19 상황에서 초등 고학년의 심리적 건강 18
제2절 초등 고학년의 스트레스 19
제3절 초등 고학년의 부모자녀관계 24
제4절 초등 고학년의 또래관계 27
제5절 초등 고학년의 회복 탄력성 28
제6절 선행연구 31
1. 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 31
2. 부모자녀관계와 회복탄력성 33
3. 또래관계와 회복탄력성 36
제3장 연구방법 38
제1절 연구설계 38
제2절 연구대상 39
제3절 연구도구 39
1. 스트레스 39
2. 부모자녀관계 41
3. 또래관계 42
4. 회복탄력성 척도 43
제4절 자료수집 방법 44
제5절 자료분석 방법 44
제4장 연구결과 46
제1절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6
제2절 주요변인들의 기술통계량 47
제3절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연구변인의 차이 검증 49
1. 성별에 따른 주요 변인의 차이 49
2. 학년에 따른 주요 변인의 차이 51
제4절 주요변인 간 상관관계 52
제5절 스트레스, 부모-자녀관계, 또래관계가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54
1. 스트레스가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54
2. 모-자녀관계가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55
3. 부-자녀관계가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56
4. 또래관계가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58
제5장 논의 59
제1절 주요변인들의 기술통계량 59
제2절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연구변인의 차이 검증 61
제3절 주요변인 간 상관관계 62
제4절 스트레스, 부모자녀관계, 또래관계가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64
제6장 결론 및 제언 66
제1절 결론 66
제2절 제언 69
참고문헌 70
ABSTRACT 74
부록 7
부록 1. 초등학생 스트레스 질문지 80
부록 2. 초등학생 부모자녀관계 질문지 83
부록 3. 초등학생 또래관계 질문지 87
부록 4. 초등학생 회복탄력성 질문지 89
〈표 1〉 시대적 변화에 따른 부모역할 비교 26
〈표 2〉 스트레스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0
〈표 3〉 부모자녀관계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1
〈표 4〉 또래관계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2
〈표 5〉 회복탄력성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3
〈표 6〉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6
〈표 7〉 주요변인 기술 통계량 48
〈표 8〉 성별에 따른 주요 변인의 차이 50
〈표 9〉 학년에 따른 주요 변인의 차이 51
〈표 10〉 주요변인들 간의 상관계수 53
〈표 11〉 스트레스가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54
〈표 12〉 모-자녀관계가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56
〈표 13〉 부-자녀관계가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57
〈표 14〉 또래관계가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58
〈그림1〉 연구모형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