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13
II. 이론적 고찰 14
1. 공감능력 14
1) 공감능력의 개념 14
2) 공감의 구성요소 15
3) 학교폭력에 대한 공감능력의 중요성 17
2. 학교폭력태도 19
1) 학교폭력태도의 개념 19
2) 학교폭력태도의 구성요소 21
3. 학교폭력 대처능력 22
1) 학교폭력 대처능력의 개념 22
2) 학교폭력 대처능력의 구성요소 23
4. 선행연구 26
1) 공감능력과 학교폭력태도 26
2) 공감능력과 학교폭력 대처능력 28
3) 학교폭력태도와 학교폭력 대처능력 30
III. 연구방법 32
1. 조사대상 32
2. 측정도구 33
3. 자료 분석 36
IV. 연구결과 37
1. 주요변수들의 기술통계 37
2.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주요변수의 차이 검증 38
3. 주요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41
4. 공감능력과 학교폭력 대처능력 간 학교폭력태도의 매개효과 검증 42
V. 논의 57
VI. 결론 및 제언 62
1. 결론 62
2. 제언 64
참고문헌 66
ABSTRACT 75
부록. 설문지 77
표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2
표 2. 공감능력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3
표 3. 학교폭력태도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4
표 4. 학교폭력 대처능력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5
표 5. 주요변수의 기술통계 37
표 6. 성별에 따른 주요변수의 차이 38
표 7. 학년에 따른 주요변수의 차이 40
표 8. 주요변수 간 상관관계 41
표 9. 공감능력과 학교폭력 대처능력 간 학교폭력태도의 매개효과 44
표 10. 공감능력과 학교폭력 대처능력 간 학교폭력태도의 매개효과 유의성 검증결과 45
표 11. 인지적 공감과 의사소통능력 간 학교폭력태도의 매개효과 46
표 12. 인지적 공감과 의사소통능력 간 학교폭력태도의 매개효과 유의성 검증결과 47
표 13. 정서적 공감과 의사소통능력 간 학교폭력태도의 매개효과 48
표 14. 정서적 공감과 의사소통능력 간 학교폭력태도의 매개효과 유의성 검증결과 49
표 15. 인지적 공감과 갈등해결능력 간 학교폭력태도의 매개효과 51
표 16. 인지적 공감과 갈등해결능력 간 학교폭력태도의 매개효과 유의성 검증결과 52
표 17. 정서적 공감과 갈등해결능력 간 학교폭력태도의 매개효과 53
표 18. 정서적 공감과 갈등해결능력 간 학교폭력태도의 매개효과 유의성 검증결과 54
표 19. 학교폭력 대처능력 및 하위요인에 대한 학교폭력태도의 매개회귀분석 56
그림 1. 연구모형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