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 사회 안에서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은 이루어지고 있지만 현장에서 이를 실천하는 보육교사 권리에 대한 관심은 낮아지고 교사권리를 침해받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어린이집 원장은 교사의 교사권리존중 측면에서 매우 의미가 있는 존재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원장의 교사권리존중이 보육교사의 자기개발욕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알아보고, 그리고 이들의 인과관계에서 소진의 매개효과는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원장의 교사권리존중과 보육교사의 소진 및 자기개발욕구 수준은 어떠한가?
2) 원장의 교사권리존중과 보육교사의 소진 및 자기개발욕구 간 관계는 어떠한가?
3) 원장의 교사권리존중이 보육교사의 자기개발욕구에 미치는 영향에서 소진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 경기, 충남지역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보육교사 345명으로 이루어졌다. 코로나19로 인해 2021년 12월 15일부터 2021년 12월 24일까지 비대면 온라인 조사로 개인적으로 SNS를 통해 설문 링크를 보내고 눈덩이 표집으로 설문 링크를 보내고 회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원장의 교사권리존중을 알아보기 위해서 이강재(2019)가 개발한 척도를 원장용으로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보육교사의 소진을 알아보기 위해 Maslach와 Jackson (1981)가 개발, 김정휘(1991)와 강학구(1996)가 번안한 척도를 보육교사용으로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자기개발욕구를 알아보기 위해 이윤식(2002)가 개발, 김성희(2003)가 제작, 이소희(2015)가 수정·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수집된 모든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측정 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였고,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Pearson 의 적률상관계수 산출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보육교사 소진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Baron & Kenny의 위계적 회귀분석을 3단계에 따라 실시하였고,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Process- macro의 부트스트랩(Bootstrap)을 실시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장의 교사권리존중, 보육교사 소진과 자기개발욕구의 수준을 살펴보았다. 먼저 원장의 교사권리존중 전체 수준은 5점 안에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운영자율권'이 가장 높고, '근로환경권'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보육교사 소진의 전체는 중간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정서적 고갈'이 가장 높고 '비인간화'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또한, 보육교사의 자기개발욕구 전체 수준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전문적 영역'이 높고 '조직적 영역'이 낮게 나타났다.
둘째, 원장의 교사권리존중, 보육교사 소진과 자기개발욕구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원장의 교사권리존중과 보육교사 소진 간에는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원장의 교사권리존중과 보육교사 자기개발욕구의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육교사 소진과 자기개발욕구의 간에는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즉, 원장의 교사권리존중 수준이 높을수록 보육교사 소진은 낮아지고 자기개발욕구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원장의 교사권리존중이 보육교사의 자기개발욕구에 미치는 영향과 소진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소진의 매개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며, 소진이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원장의 교사권리존중이 보육교사의 자기개발욕구에 미치는 영향에서 보육교사 소진의 매개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원장의 교사권리존중의 중요성을 객관적으로 입증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지닌다. 본 연구결과는 원장의 교사권리존중이 지닌 교육적 가치를 재고하고 원장의 직무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