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2
II. 당대 서예문화의 배경 14
1. 사회사상적 개방 14
2. 문화예술의 융성 16
III. 당대 초서의 발전 과정 21
1. 王風의 숭상과 尙法의 형성 21
2. 금초의 계승 23
3. 광초 서예가의 출현 28
IV. 당나라 초서의 특징 분석 34
1. 손과정의 금초 34
2. 하지장의 금초 42
3. 장욱의 광초 45
4. 회소의 광초 62
5. 안진경과 서법의 일신 72
V. 결론 80
참고문헌 82
Abstract 85
〈표 1〉 唐代 書論과 후대의 기록에 의한 손과정의 인적 사항 34
〈그림1〉 왕희지, 〈십칠첩(十七帖)〉 24
〈그림2〉 〈십칠첩〉 부분 25
〈그림3〉 지영, 〈진초천자문(眞草千字文)〉 27
〈그림4〉 손과정, 〈서보(書譜)〉 앞부분, 대만 고궁박물원 소장 35
〈그림5〉 〈십칠첩(十七帖)〉과 〈서보(書譜)〉의 부분 비교 38
〈그림6〉 손과정, 〈서보(書譜)〉의 앞부분, 중간 부분, 끝 부분 39
〈그림7〉 손과정의 〈서보(書譜)〉 장법 변화 부분 40
〈그림8〉 하지장. 〈효경(孝經)〉 앞부분 43
〈그림9〉 〈서보(書譜)〉 〈효경(孝經)〉 〈고시사첩(古詩四帖)〉비교 45
〈그림10〉 〈낭관석주기(郞官石柱記)〉와 〈고시사첩(古詩四帖)〉 비교 46
〈그림11〉 장욱, 〈두통첩(肚痛帖)〉 49
〈그림12〉 〈두통첩(肚痛帖)〉의 장법 변화 51
〈그림13〉 장욱, 〈고시사첩(古詩四帖)〉 요녕성박물관 소장 52
〈그림14〉 〈고시사첩(古詩四帖)〉 첫 번째 시 54
〈그림15〉 〈고시사첩(古詩四帖)〉 첫 번째 시의 장법 변화 55
〈그림16〉 장욱, 〈고시사첩(古詩四帖)〉 두 번째 시 56
〈그림17〉 장욱, 〈고시사첩(古詩四帖)〉 두 번째 시의 장법 변화 57
〈그림18〉 장욱, 〈고시사첩(古詩四帖)〉 세 번째 시 58
〈그림19〉 〈고시사첩(古詩四帖)〉 세 번째 시의 장법 변화 59
〈그림20〉 장욱, 〈고시사첩(古詩四帖)〉 네 번째 시 60
〈그림21〉 〈고시사첩(古詩四帖)〉 네 번째 시의 장법 변화 61
〈그림22〉 회소, 〈자서첩(自敍帖)〉 대만 고궁박물원 소장 64
〈그림23〉 〈자서첩〉의 장법 변화 67
〈그림24〉 회소. 〈자서첩(自敍帖)〉의 앞부분, 중간 부분, 뒷부분 68
〈그림25〉 〈자서첩(自敍帖)〉의 방(方)을 원(圓)으로 전환한 필법 70
〈그림26〉 〈자서첩(自敍帖)〉의 '불(不)'자의 변화 71
〈그림27〉 안진경의 해서 73
〈그림28〉 안진경의 삼고(三稿)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