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를 시작하며 11
2.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7
3. 연구문제 20
II. 이론적 배경 21
1. 모성회귀로서의 상상놀이와 상상력 21
1) 모성회귀의 개념 21
2) 상상놀이의 개념 26
2) 상상력의 개념 28
2. 그림책과 원형의 만남 30
1) 자전적 스토리텔링으로서의 그림책 30
2) 원형 33
III. 연구 방법 36
1. 내러티브 탐구 36
1) 현장으로 들어가기 37
2) 현장텍스트 구성하기 39
3) 연구 텍스트 구성하기 43
2. 신뢰도와 타당도 44
3. 연구에 대한 윤리적 고려 45
IV. 미라벨라 성장동화: 그림책 만들기 47
V. 그림책 만들기 경험의 의미 81
1. 고립: 나와 마주하다. 82
2. 보호: 나를 보호하다. 86
3. 탈출: 어른이 되어가다. 95
4. 통합: 새롭게 태어나다. 102
VI. 함의 113
1. 그림책의 상징성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핵심 감정에 직면하게 되었다. 113
2. 그림책 만들기를 통한 기억의 소환의 과정에서 기억의 순간순간을 재검토 하게 되어 인지적 재구조화를 가지고 왔다. 114
3. 그림책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통해서 지금-여기에 내가 존재하고 있음을 자각하게 되어 실존하는 존재임을 알게 되었다. 116
VII. 초월된 시·공간을 봉인하며 120
참고문헌 122
Abstract 128
표 1. 자료 수집과 해석의 과정 42
표 2. 그림책의 그림과 주제어 42
표 3. 모성원형 상징의 예 81
[그림 1] 미라벨라의 사관학교 (2022. 3. 27) 49
[그림 2] 벚꽃 요정과 무덤 (2022. 3. 13) 51
[그림 3] 너구리 펠롭스의 나무집 만들기 (2021. 12. 24) 53
[그림 4] 미라벨라와 거울 (2022. 3. 25) 55
[그림 5] 피와 불 (2021. 12. 31) 57
[그림 6] 밤의 도서관 (2022 .4. 7) 59
[그림 7] 지렁이 찾기 (2022 .4. 8) 61
[그림 8] 동굴 찾기 (2022 .4. 8) 63
[그림 9] 동굴 입구 (2022 .2. 8) 65
[그림 10] 부엉이 마왕 (2021 .12. 17) 67
[그림 11] 미궁과 천상계 (2021 .12. 17) 69
[그림 12] 나무동굴 (2022. 3. 17) 71
[그림 13] 물고기 터널 (2022. 3. 1) 73
[그림 14] 연잎과 개구리들 (2022. 2. 24) 75
[그림 15] 사감 선생님 (2022. 2. 24) 77
[그림 16] 클림타임네스트라 (2022. 4. 8)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