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3
1. 청소년의 학업중단의 의미 13
1) 학업중단의 개념 13
2) 학업중단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15
2. 위기 청소년을 위한 미술치료 16
III. 연구 방법 20
1. 내러티브 탐구 20
2. 내러티브 탐구의 방법 및 절차 22
1) 현장으로 들어가기 22
2) 현장에서 현장 텍스트로 이동하여 현장텍스트 구성하기 25
3) 현장텍스트에서 연구 텍스트로 이동하여 연구텍스트 작성하기 26
3.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27
4. 연구 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28
IV. 학업중단 위기 여중생의 미술치료 경험 29
1. 우울하고 무기력한 자신 30
1) 나는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다. 30
2) 모든 게 두렵다. 34
2. 답답하고 무거운 집 37
1) 집이 답답해요 37
2) 엄마의 분노 40
3) 부모의 갈등 44
3. 학교에 있기 싫어 46
1) 내가 있을 곳은 46
2) 학교에서 나를 바라보는 시선이 무섭다 47
3) 평가에 대한 두려움 49
4) 나랑 똑같은 친구가 있으면 좋겠어요. 51
4. 변화를 위한 날개짓 53
1) 나를 위한 휴식처 53
2) 나는 강해지고 싶어요 56
3) 우리 가족도 행복하면 좋겠어요. 57
4) 훨훨 날고 싶어요 59
IV. 학업중단 위기 여중생의 미술치료 경험의 의미 61
1. 안전하게 머무를 곳이 없다. 61
2. 그림은 자신을 안전하게 드러내는 도구이다. 63
3. 온전히 위로받고 지지받을 수 있는 안전한 공간과 시간이었다. 64
참고문헌 66
Abstract 71
[그림1] 나를 닮은 나무(1회기, 연구자) 32
[그림2] 나를 닮은 나무(1회기,나비) 32
[그림3] 자화상 (4회기, 나비) 36
[그림4] HTP 속 검은 집 그림 (3회기, 나비) 37
[그림5] 3회기 엄마 (나비) 40
[그림6] 2회 감정의 색 (나비) 42
[그림7] 똥물 (8회기, 나비) 43
[그림8] 감정의 파도 (11회기, 나비) 45
[그림9] 다시 감정을 색으로(5회기,나비) 49
[그림10] 나만의 시계 만들기 (6회기, 나비) 51
[그림11] 두 친구 (7회기, 나비) 52
[그림12] 3회기 HTP 나무(나비) 54
[그림13] 휴식처 (13회기, 나비) 55
[그림14] 만다라 도안 57
[그림15] 만다라 물고기 (9회기, 나비) 57
[그림16] 마트료시카 행복한 가족상 (12회기, 나비) 58
[그림17] 나비 (14회기, 나비)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