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탐구의 시작 11
1. 연구를 시작하며 11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3. 연구문제 16
II. 탐구의 이해 17
1. 미술의 가치 17
2. 미술치료교육 18
3. 그림과 정서표현 20
III. 경험 탐구를 향해 23
1. 내러티브 탐구 23
2. 내러티브 탐구의 절차 24
1) 현장으로 들어가기 24
2) 현장텍스트 구성하기 26
3) 연구텍스트 작성하기 33
3. 윤리적 고려 34
IV. 소영이와 유빈이의 경험 이야기 35
V. 경험의 의미 62
첫째, 그림의 완성도보다 아동들과 그들의 감정을 만났다. 62
둘째, 치료자는 감정을 끄집어내어야 한다는 반성이 야기되었다. 64
셋째, 그림은 정서를 표현하고 표현의 자존감을 가지는 계기였다. 65
VI. 탐구를 마치며 67
참고문헌 69
Abstract 73
부록 75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76
〈부록 2〉 아동 정서표현능력 척도 77
〈부록 3〉 자기표현 검사지 79
〈부록 4〉 회기별 작품 사진 81
〈표-1〉 연구 참여자 25
〈표-2〉 회기별 미술치료교육 과정 28
〈표-3〉 정서표현 능력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31
〈표-4〉 자기표현 검사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32
〈표-5〉 9개의 질문과 참여자들의 이야기 36
[그림-1] 대회 참고 그림 12
[그림-2] 아동의 미술대회 그림 12
[그림-3] 소영이의 자기소개 35
[그림-4] 유빈이의 자기소개 35
[그림-5] 소영이의 민트초코아저씨 38
[그림-6] 유빈이의 알록달록 코끼리 38
[그림-7] 소영이의 가족모빌 40
[그림-8] 유빈이의 가족모빌 40
[그림-9] 소영이의 햄이 아주 큰 소떡소떡 42
[그림-10] 유빈이의 알록달록 슈렉 흰둥이 42
[그림-11] 소영이의 나의 표정 44
[그림-12] 유빈이의 나의 표정 44
[그림-13] 소영이의 달팽이가 먹은 것들 46
[그림-14] 유빈이의 과일 마녀집 46
[그림-15] 소영이의 해지는 모습 48
[그림-16] 유빈이의 밤하늘에 무지개는 별 48
[그림-17] 소영이의 배우 50
[그림-18] 유빈이의 나의 생각과 마주하다 50
[그림-19] 소영이의 바다 52
[그림-20] 유빈이의 밤하늘의 별 52
[그림-21] 소영이의 비오는 날이랑 밝은 날 54
[그림-22] 유빈이의 먹을 거 투성이 54
[그림-23] 소영이의 꽃 속 작은 친구들 55
[그림-24] 유빈이의 이상한 나라의 몰랑이 55
[그림-25] 소영이의 머리 큰 나무 57
[그림-26] 유빈이의 장점 나무, 희망 나무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