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 17
2. 심리사회적 발달 18
1) 자기표현 19
2) 자율성 22
3. 자연매체 미술치료 26
1) 자연매체의 치유성 26
2) 자연매체를 활용한 미술치료 28
III. 연구 방법 31
1. 연구 대상 31
1) 연구대상 특성 31
2. 연구 도구 35
1) 자기표현 척도 35
2) 자율성 척도 36
3. 미술치료 프로그램 37
1) 프로그램 단계별 목표 38
2) 프로그램 회기별 진행 과정 39
3) 자연 매체를 활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 40
4. 연구 절차 42
1) 연구 기간 및 장소 42
2) 연구 설계 및 절차 42
5. 자료 분석 43
6. 윤리적 고려 44
IV. 연구결과 45
1. 자연매체 활용 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아동의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 45
1) 연구자의 평가 45
2) 아동 어머니의 평가 46
2. 자연매체 활용 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아동의 자율성에 미치는 영향 48
1) 연구자의 평가 48
2) 아동 어머니의 평가 49
3. 미술치료 회기별 변화 과정 분석 51
1) 초기단계 (1~3회기) 51
2) 중기 1단계 (4~7회기) 55
3) 중기 2단계 (8~11회기) 60
4) 후기단계 (12~14회기) 65
V. 논의 및 결론 72
1. 논의 72
2. 연구의 의의 및 제언 77
참고문헌 79
Abstract 83
부록 85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86
〈부록 2〉 자기표현 능력 검사 87
〈부록 3〉 자율성 검사 89
〈부록 4〉 미술치료 프로그램 회기별 세부내용 92
〈표 III-1〉 연구대상 아동의 특성 34
〈표 III-2〉 자기표현 척도 하위영역별 문항 구성 36
〈표 III-3〉 자율성 척도 하위영역별 문항 구성 37
〈표 III-4〉 프로그램 단계별 목표 38
〈표 III-5〉 프로그램 회기별 진행 과정 39
〈표 III-6〉 자연매체를 활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 40
〈표 III-7〉 연구 절차 과정 43
〈표 IV-8〉 연구자가 평가한 자기표현 척도 점수 변화 46
〈표 IV-9〉 아동의 어머니가 평가한 자기표현 척도 점수 변화 47
〈표 IV-10〉 연구자가 평가한 자율성 척도 점수 변화 49
〈표 IV-11〉 아동의 어머니가 평가한 자율성 척도 점수 변화 50
그림1. 연구대상의 가계도 32
그림2. 연구자가 평가한 자기표현 검사 사전·사후 그래프 46
그림3. 아동의 어머니가 평가한 자기표현 검사 사전·사후 그래프 47
그림4. 연구자가 평가한 자율성 검사 사전·사후 그래프 49
그림5. 아동의 어머니가 평가한 자율성 검사 사전·사후 그래프 50
그림6. 나 소개하기 52
그림7. 곡물 마라카스 53
그림8. 나뭇잎 도장 55
그림9. 나의 얼굴은 56
그림10. 봄 소풍(자연물 콜라주) 57
그림11. 슈퍼 로봇 59
그림12. 테라리움 만들기 60
그림13. 생일 케이크 61
그림14. 무지개 화분 62
그림15. 우리 집으로 초대합니다 64
그림16. 파티 준비 65
그림17. 바다이야기 67
그림18. 모래성 쌓기 68
그림19. 보물상자 만들기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