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4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감염 노출 경험과 교육현황 및 교육 요구도를 조사하고, 표준주의지침 지식과 태도, 안전환경이 표준주의지침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의료관련감염예방과 교육강화를 위한 환경조성에 도움이 되고자 시행하였다.
대구·경북 지역에 소재한 5개 간호대학에 재학 중이면서 Y대학병원에 임상실습한 4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2022년 3월 2일부터 2022년 3월 31일까지 자료를 수집 하였고, 총 179명을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자의 감염 관리 특성 중 감염성 질환 노출 여부는 예가 35명(19.6%), 아니오가 144명(80.4%)이었으며 노출 경로는 접촉이 26명(74.3%), 공기가 7명(20.0%), 비말이 1명(2.9%), 혈액이 1명(2.9%)이었다.
대상자의 표준주의지침 지식 점수는 28점 만점에 23.25점 이었다. 표준주의 지침에 대한 태도는 5점 만점에 4.0±0.64점이었고, 표준주의지침 수행을 위한 안전환경에 대한 인식은 100점 만점에 72.63±17.65점이었다. 표준주의지침 수행은 4점 만점에 2.91±0.52이었고 임상실습 만족도(p<0.001)높을 때, 감염성 질환 노출(p=0.020)이 되었을 경우, 교육경험(p<0.001)이 있을 경우, 교육방법(p<0.001)이 학교강의와 병원교육을 같이 할 경우 표준주의지침 수행이 높았다.
표준주의지침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태도(β=0.299), 안전환경(β=0.238), 실습만족도(β=0.203), 지식(β=0.145)순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로 볼 때 다수의 간호대학생은 감염성 질환 환자의 간호에 참여 하고 있으며, 환자 간호 시 감염성 질환에 노출됨을 알 수 있었다.
의료관련감염예방을 위해서는 학교와 병원간의 연계를 통해 안전한 실습환경이 될 수 있도록 하고, 반복적인 교육을 시행하여 표준주의지침 지식 향상과 긍정적 태도를 갖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요구분석과 다양한 교육방법을 개발하여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 구축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