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4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3
제1절 죽세공예에 대한 일반적 이해 23
1. 담양의 죽세공예 역사 23
2. 대나무의 종류와 특성 28
제2절 대나무 가공과 염색 35
1. 대나무 가공 도구 36
2. 대나무 가공방법 40
3. 대나무 염색방법 47
제3장 패턴의 이해 및 죽세공예 국내·외 사례연구 50
제1절 패턴의 개념과 종류 50
1. 패턴의 개념 50
2. 패턴의 종류 51
제2절 죽세공예 편조기법을 활용한 국내·외 사례연구 53
1. 국내 사례연구 53
2. 국외 사례연구 58
제4장 죽세공예 편조기법의 패턴 65
제1절 죽세공예 기법 분류 66
제2절 죽세공예 편조기법의 특징 67
1. 바닥면을 구성하는 패턴 68
2. 몸통을 구성하는 패턴 74
3. 마무리 기법 78
제5장 작품 제작 80
제1절 재료준비 및 작품 계획 80
제2절 작품 제작과정 및 작품 연출 82
제6장 결론 110
참고문헌 112
국문 초록 115
〈표1-1〉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용어정리 21
〈표2-1〉 「경국대전」에 나타난 대나무 제품 과련 장인 현황 25
〈표2-2〉 「규합총서」에 나타난 명산지와 명산품 26
〈표2-3〉 세계 대나무 분표 29
〈표2-4〉 아시아 지역 대나무 분포 29
〈표2-5〉 분죽·왕대·맹종죽의 특성 33
〈표2-6〉 대나무 가공 도구 39
〈표2-7〉 대나무 자르기 40
〈표2-8〉 대나무 쪼개기 42
〈표2-9〉 대나무 죽뜨기 43
〈표2-10〉 칼 조름 빼기 43
〈표2-11〉 대오리 뜨기 44
〈표2-12〉 대나무 잔사리 내기 45
〈표2-13〉 둥근 조름 빼기 46
〈표2-14〉 대나무 염색순서 47
〈표2-15〉 대나무 가공 과정 49
〈표3-1〉 죽세공예 편조기법의 기본 패턴 52
〈그림2-1〉 죽협(竹篋) 23
〈그림2-2〉 인물채화칠협(人物彩畵漆𦇦) 23
〈그림2-3〉 우리나라의 대나무 분표 30
〈그림2-4〉 톱날이 작은 톱(세공에 사용) 36
〈그림2-5〉 톱날이 큰 톱(대나무 채취에 사용) 36
〈그림2-6〉 대나무 쪼개는 칼 37
〈그림2-7〉 대 뜨는 칼 37
〈그림2-8〉 대 훑는 칼 37
〈그림2-9〉 대나무 기피 칼 37
〈그림2-10〉 대나무 기피 과정 37
〈그림2-11〉 전통 조름칼 38
〈그림2-12〉 현대 조름칼 38
〈그림2-13〉 전통 둥근 조름칼 38
〈그림2-14〉 현대 둥근 조름칼 38
〈그림2-15〉 칼날을 세워 대오리를 누른다. 45
〈그림2-16〉 왼손으로 대오리를 잡고 당긴다. 45
〈그림3-1〉 삼합 채상 54
〈그림3-2〉 채상 대뿌리 가방 54
〈그림3-3〉 피크닉 채상 54
〈그림3-4〉 만수무강 조각구문렴 54
〈그림3-5〉 만자문 54
〈그림3-6〉 구갑문 54
〈그림3-7〉 죽제기 (연구자 소장) 55
〈그림3-8〉 비 (연구자 소장) 55
〈그림3-9〉 꽃병 (연구자 소장) 55
〈그림3-10〉 세대삿갓 56
〈그림3-11〉 오죽 세대삿갓 (연구자 소장) 56
〈그림3-12〉 직사각 오죽 차바구니 (연구자 소장) 57
〈그림3-13〉 정사각 차바구니 (연구자 소장) 57
〈그림3-14〉 '대나무 드리퍼' 임어진 작품 제40회 전국대나무디자인공예대전 대상 수상작 57
〈그림3-15〉 '미니커플 찻상' 유치호 작품 제37회 전국대나무디자인공예대전 대상 수상작 57
〈그림3-16〉 '액세서리함' 57
〈그림3-17〉 '소풍바구니' 57
〈그림3-18〉 천대견지화 《千代見之華》 지름45 x 높이13 cm 59
〈그림3-19〉 삽연 《颯然》 가로69 x 세로22 x 높이32 cm 59
〈그림3-20〉 기 《気》 도쿄국립근대미술관 소장 60
〈그림3-21〉 순천 《順天》 도쿄국립근대미술관 소장 60
〈그림3-22〉 오엽 《五葉》 가로18 x 세로16 x 높이43 cm 60
〈그림3-23〉 화회랑 《花回廊》 가로46 x 세로25 x 높이19 cm 60
〈그림3-24〉 돌봄 《关爱》 2014년 62
〈그림3-25〉 소라 《海螺》 2014년 62
〈그림3-26〉 팔각제바구니 《八角提篮》 2013年4月 중국 국가박물관 소장 63
〈그림3-27〉 원형보정 《圆形宝鼎》 2013年4月 중국 저장성 박물관 소장 63
〈그림3-28〉 '핸드백' 태국 64
〈그림3-29〉 '다기세트' 태국 64
〈그림3-30〉 '음식 덮개' 2017년 베트남 64
〈그림3-31〉 '대나무 등' 2017년 인도네시아 64
〈그림4-1〉 일본 죽세공예의 기본적인 8가지 편조기법 66
〈그림4-2〉 국화 바닥 68
〈그림4-3〉 이중 국화(菊花) 바닥 68
〈그림4-4〉 돗자리 패턴1 69
〈그림4-5〉 돗자리 패턴2 69
〈그림4-6〉 격자 패턴 69
〈그림4-7〉 사각형 패턴1 69
〈그림4-8〉 사각형 패턴2 69
〈그림4-9〉 육각형 패턴 70
〈그림4-10〉 국화꽃 패턴 70
〈그림4-11〉 소국(小菊) 패턴 70
〈그림4-12〉 2날씩 띄운 망대 패턴 70
〈그림4-13〉 3날씩 띄운 망대 패턴 70
〈그림4-14〉 2칸씩 띄워 집수를 넣은 사방 망대 패턴 71
〈그림4-15〉 3칸씩 띄워 집수를 넣은 사방 망대 패턴 71
〈그림4-16〉 사격자 망대 패턴 71
〈그림4-17〉 줄방울(변형) 망대 패턴 71
〈그림4-18〉 망대패턴1(교색) 71
〈그림4-19〉 망대패턴2(교색) 71
〈그림4-20〉 복(福)자 망대패턴 72
〈그림4-21〉 만(卍)자 망대패턴 72
〈그림4-22〉 해바라기바닥 패턴 72
〈그림4-23〉 이중 해바라기바닥 패턴 72
〈그림4-24〉 해바라기바닥 패턴 응용 72
〈그림4-25〉 마엽 패턴1 73
〈그림4-26〉 마엽 패턴2 73
〈그림4-27〉 마엽 패턴3 73
〈그림4-28〉 귀갑 패턴 73
〈그림4-29〉 삼색 귀갑 패턴 73
〈그림4-30〉 바람개비 패턴 73
〈그림4-31〉 막 엮기 75
〈그림4-32〉 따라 엮기 75
〈그림4-33〉 두 오리를 지나 한 칸 뒤로 엮기 75
〈그림4-34〉 세 오리를 지나 한 칸 뒤로 엮기 75
〈그림4-35〉 두 줄 꼬아 엮기 패턴 76
〈그림4-36〉 세 줄 꼬아 엮기 패턴 76
〈그림4-37〉 세 줄 꼬아 엮기로 날대를 고정할 경우의 패턴 76
〈그림4-38〉 파도 패턴 76
〈그림4-39〉 솔잎 패턴 76
〈그림4-40〉 마름모 패턴 77
〈그림4-41〉 이중 마름모 패턴 77
〈그림4-42〉 마름모의 변형패턴 77
〈그림4-43〉 팔각형 패턴1 77
〈그림4-44〉 팔각형 패턴2 77
〈그림4-45〉 팔각형 패턴을 활용한 가방 77
〈그림4-46〉 대오리가 넓은 국화꾳 78
〈그림4-47〉 대오리가 가는 국화꾳 78
〈그림4-48〉 소국(小菊) 78
〈그림4-49〉 갱기대 마무리 기법 연구자 소장 79
〈그림4-50〉 테대 마무리 기법 연구자 소장 79
〈그림4-51〉 솔티 마무리 기법 연구자 소장 79
〈그림4-52〉 자연 마무리 기법 연구자 소장 79
〈작품1-1〉 '선의 정렬' 아이디어 스케치 및 도안 82
〈작품1-2〉 작업 과정 83
〈작품1-3〉 선의 정렬 84
〈작품1-4〉 작품 설명 85
〈작품2-1〉 '너·나·우리' 아이디어 스케치 및 도안 86
〈작품2-2〉 작업 과정 87
〈작품2-3〉 너·나·우리 88
〈작품2-4〉 작품 설명 89
〈작품3-1〉 '청사초롱' 아이디어 스케치 및 도안 90
〈작품3-2〉 작업 과정 91
〈작품3-3〉 청사초롱 92
〈작품3-4〉 작품 설명 93
〈작품4-1〉 '대숲에 핀 꽃' 아이디어 스케치 및 도안 94
〈작품4-2〉 작업 과정 95
〈작품4-3〉 대숲에 핀 꽃 96
〈작품4-4〉 작품 설명 97
〈작품5-1〉 '보석함' 아이디어 스케치 및 도안 98
〈작품5-2〉 작업 과정 99
〈작품5-3〉 보석함 100
〈작품5-4〉 작품 설명 101
〈작품6-1〉 '어울림' 아이디어 스케치 및 도안 102
〈작품6-2〉 작업 과정 103
〈작품6-3〉 어울림 104
〈작품6-4〉 작품 설명 105
〈작품7-1〉 '잉태(孕胎)' 아이디어 스케치 및 도안 106
〈작품7-2〉 작업 과정 107
〈작품7-3〉 잉태(孕胎) 108
〈작품7-4〉 작품 설명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