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합성 교량은 연속지점 부 하부플랜지에 콘크리트를 합성시켜 하부플랜지에 작용하는 압축력을 하부콘크리트가 분담하여 단면의 휨강도를 개선한 강박스교이다. 일반적으로 기존 이중합성거더에서는 거더의 장기적 사용에 따라 강성이 저하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강성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하부 콘크리트에 고강도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블록을 적용하여 보다 효율적인 이중합성 구조를 적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AASHTO LRFD(2014) 규정에 따라 설계된 고강도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블록 단면을 강재 거더와 합성할 때, 이들의 일체 거동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의 목적을 위해 Midas/Civil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2주형 강박스거더 교량을 모델링하고 하부 콘크리트의 합성 시기 차이에 따른 강재의 응력 차이를 검토해 보았다. 해석결과, 자중이 작용할 때 이미 하부 콘크리트가 합성되었을 경우, 부모멘트부의 하연에서는 약 17%의 응력감소가 나타났다.
고강도 프리캐스트 블록과 합성시킨 강박스거더가 앞으로 국내 건설시장에서 많은 활용 빈도를 보일 것으로 기대되며, 또한 건설원가 절감에도 크게 기여할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