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18
제2장 전통주의 이해 21
제1절 전통주의 정의 및 종류 21
가. 전통주의 정의 21
나. 전통주의 역사 24
다. 전통주의 분류 28
라. 전통주의 종류 32
제2절 한국의 전통주 산업 현황 36
가. 전통주 생산 동향 36
나. 전통주 소비 동향 41
제3장 관광의 이해 44
제1절 관광사업의 정의 및 특성 44
제2절 관광 환경의 변화 46
제3절 관광자원의 정의 및 분류 51
제4장 경주시 현황 분석 55
제1절 경주시 일반 현황 55
제2절 경주시 관광 현황 58
제3절 경주시 전통주 산업현황 60
제4절 경주시 전통주 관련 문화자원 66
제5장 국내·외 전통주 체험사업 성공 사례조사 분석 68
제1절 국내 사례 68
가. 찾아가는 양조장 68
제2절 해외 사례 73
가. 프랑스 와인 73
나. 영국 스카치위스키 76
다. 일본 사케 79
라. 유럽 맥주 83
제6장 전통주 체험을 통한 경주지역의 관광 활성화 방안 91
제1절 전통주체험과 관광자원의 연계 91
제2절 전통주 체험 지역축제 개발 99
제7장 결론 101
참고문헌 105
ABSTRACT 110
〈표 1-1〉 경주 주요관광지 방문객 수 변화 16
〈표 2-1〉 주세법에 의한 우리나라 주류의 분류 및 종류 28
〈표 2-2〉 무형문화재 보유자의 제조술 32
〈표 2-3〉 식품명인의 제조술 34
〈표 2-4〉 지역 농산물을 재료로 한 지역특산주 35
〈표 2-5〉 국내 주요주류 출고량 37
〈표 2-6〉 주류면허 구분 39
〈표 2-7〉 지역별·주류별 제조면허 현황 40
〈표 2-8〉 민속주,지역특산주 제조면허 종류별 현황 41
〈표 3-1〉 30개 관광트렌드 이슈 후보군 47
〈표 3-2〉 10대 핵심 관광트렌드 선정 결과 48
〈표 3-3〉 관광자원의 분류_이장춘 52
〈표 4-1〉 경주법주 업체정보 61
〈표 4-2〉 예인화원 업체정보 62
〈표 5-1〉 찾아가는 양조장 선정 현황 70
〈표 6-1〉 경주전통술도가 업체정보 93
〈표 6-2〉 신라전통주 업체정보 94
〈그림 1-1〉 경주·안동의 세계문화 유산 방문객 수 15
〈그림 2-1〉 전체 주류 출고금액 추이 36
〈그림 2-2〉 탁주 출고금액 추이 37
〈그림 2-3〉 전통주 출고금액 추이 38
〈그림 2-4〉 대중적으로 인기 있는 주류 트렌드 42
〈그림 2-5〉 월평균 주종별 음용 비중 43
〈그림 4-1〉 경주시의 위치 56
〈그림 4-2〉 경주시의 관광지도 59
〈그림 4-3〉 양동마을 전통주 체험 63
〈그림 4-4〉 제15회 2012 경주 떡과 술잔치 행사안내 리플렛 65
〈그림 4-5〉 경주의 포석정지와 주령구 67
〈그림 5-1〉 2021년 전국의 찾아가는 양조장 69
〈그림 5-2〉 찾아가는 양조장 인지도 및 만족도 71
〈그림 5-3〉 찾아가는 양조장 참여의향 72
〈그림 5-4〉 보르도 지방의 와인 지도 74
〈그림 5-5〉 스코틀랜드 스페이사이드의 몰트 위스키 트레일 코스 77
〈그림 5-6〉 연도별 후쿠시마 관광객 수 80
〈그림 5-7〉 사케위즈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사케 양조장 투어 프로그램 81
〈그림 5-8〉 스코틀랜드의 스톡포트 에일 트레일 펍 리스트 85
〈그림 5-9〉 옥토버페스트의 맥주 텐트 외부 및 내부 전경 87
〈그림 5-10〉 하이네켄 박물관, 기네스 맥주 박물관 88
〈그림 6-1〉 관광코스로 활용 가능한 전통주 제조 양조장 위치 92
〈그림 6-2〉 건천읍 양조장 지도 와 주변전경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