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기업들은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더불어 급변하는 경쟁사회에서 직원들의 스트레스 해소와 건강, 복지 등에 대해 많은 고민과 투자를 모색하고 있다.
기업은 건강한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쾌적한 근무환경과 직원 복지 개선에 대한 노력과 투자를 아낌없이 지원하였고, 그 중 대표적인 복지정책 중 하나가 직원들이 건강하게 먹을 수 있고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구내식당의 공급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구내식당 운영업체는 높아지는 인건비와 재료비 상승으로 운영을 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 이 같은 상황은 식단 문제를 비롯하여 위생, 식당종사자의 서비스 불만 등으로 직원들의 구내식당 이용률을 저하시키게 된다.
직원이 구내식당에 대한 불만이 높아지면 구내식당을 이용하기 보다 외식을 선호하게 되고 이를 운영하는 위탁급식업체는 구내식당 이용자 감소에 따른 매출 감소로 더 이상 구내식당 운영을 지속하기 어렵게 된다. 또한 기업은 직원 복지에 대해 무관심하다는 이미지와 직원들에게 불신의 대상으로 전락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이에 구내식당을 운영하는 위탁급식업체는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기업은 직원들의 신뢰와 자부심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위탁급식업체는 운영 효율성 제고와 고객 만족을 높이기 위해 식자재 반입 환경의 변화를 주어 조리 업무의 간소화와 주방환경개선, 배식 서비스의 변화, 상품 서비스의 다양화 등의 개선을 통해 직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식음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기업은 물가상승률을 반영한 재료비 지원 등으로 위탁급식업체의 매출 이익을 보장해주고 직원의 식당 이용 만족도를 높여 기업의 이미지와 가치 증진에 힘쓰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기업 구내식당 환경개선을 통한 위탁급식업체의 운영 효율성 제고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원물 식자재에서 간편조리 식자재 사용으로 식자재 반입환경변화가 생겨 전처리와 조리 업무 과정의 간소화가 가능하게 됨에 따라 인력 효율과 조리장비의 밀도 저하로 인한 동선 및 업무 효율 등의 주방환경개선이 필요하게 되었다.
둘째, 배식 서비스와 상품 서비스 변화에 따른 인력 효율과 상품 다양화를 통한 매출 증대를 위해 환경개선이 필요하게 되었다.
셋째, 국내외 기업 구내식당 운영시스템 조사분석하여 운영 효율성 방안을 제시한다.
이에 본 연구는 구내식당을 운영함에 있어 인건비와 재료비 상승이 운영 효율에 미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구내식당 환경변화를 통해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위탁급식업체의 운영 효율성 제고 방안을 검증하여 선행연구와 가설검증을 통한 연구결과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 위탁급식업체의 운영 효율성 제고 방안 수립이 장기적으로 기업 이미지와 가치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추후 연구에서 밝히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