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 방법 및 내용 14
3. 연구의 한계점 14
II. 본론 15
1. 피아노가 뇌에 주는 영향 15
(1) 두뇌의 균형 15
(2) 우뇌(공간지각능력) 17
(3) 좌뇌(논리-수학적지능) 19
(4) 뇌기능 향상(IQ) 21
(5) 손가락과 뇌의 관계 23
2. 음악과 정서 28
(1) 정서가 학습에 주는 영향 30
(2) 음악교육이 정서발달에 주는 영향 36
3. 음악과 타 교과의 관계 41
(1) 수학 42
(2) 국어 49
(3) 미술 71
III. 결론 87
참고자료 88
그림 1. 국가별 평균IQ 24
그림 2. 그림조각 맞추기 능력 비교 27
그림 3. 좌:웃는표정 우:뾰루퉁한 표정 30
그림 4. 뾰루퉁한 표정 그룹 31
그림 5. 웃는 표정 그룹 31
그림 6. 집단별 사전. 사후 과학 흥미도 33
그림 7. 낙관성 테스트1 34
그림 8. 낙관성 테스트2 34
그림 9. 학습된 무기력 35
그림 10. 낙관성 훈련 실험 36
그림 11. 피타고라스 음계 44
그림 12. 황금분할 44
그림 13. Musicforstrings,PercussionandCelestar 45
그림 14. 태양에서 행성까지 46
그림 15. 몬드리안 브로드웨이의 부기우기 72
그림 16. color keyboard 72
그림 17. 인상 74
그림 18. 즉흥 74
그림 19. 제 1곡 : Gnomus 난쟁이 75
그림 20. 제 2 곡 : II Vecchio Castello 옛 성 76
그림 21. 제 3곡 : Tuileries 튀일리 77
그림 22. 제 4 곡 : Bydlo 비들로 78
그림 23. 제 5 곡:Ballet of the Chicks in Their Shells 달걀 껍질이 붙은 병아리의 춤 79
그림 24. 제 6 곡: Samuel Goldberg und Schmuyle 유대인 골드베르크와 쉬밀레 80
그림 25. 7 곡: Limoges-le marche 리모쥬의 시장 81
그림 26. 제 8곡 : Catacombae 카타콤베 82
그림 27. 제 9곡: Die HuhnerfuBen 닭발위의 오두막집 84
그림 28. 제 10곡 :Das Heldentor키에프의 대문 85
〈악보1〉 물위의 노래 1~3마디 53
〈악보2〉 물위의 노래11~13마디 53
〈악보3〉 R. Schumann, 『시인의 사랑』Op.48/4번 「네 눈을 바라볼 때 면」, 제12~14마디 56
〈악보4〉 마디 1-16 걷는 모습 묘사 76
〈악보5〉 마디 1-11 베이스 G#음위의 주선율 77
〈악보6〉 마디 1-4 경쾌한 리듬으로 아이들의 모습을 묘사 78
〈악보7〉 마디 1-13 민속선율과 낮은음역 화음 반복 79
〈악보8〉 rio 마디 1-13 F음의 pedal point 위에 트릴과 장식음 80
〈악보9〉 마디 17-22 쉬밀레와 골드베르크의 두목소리 81
〈악보10〉 마디1-4 지속적인 16분음표와 sf와 스타카토 사용 82
〈악보11〉 마디1-14 악상기호의 급변화 83
〈악보12〉 마디 1-3 트레몰로와 프롬나드 주제선율 83
〈악보13〉 마디 1-8 저돌적이고 날카로운 모티브 84
〈악보14〉 마디 1-6 응대한 화음구성의 프롬나드 변형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