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1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3
II. 본론 14
1. 사뮤엘 바버의 생애 14
1.1. 사뮤엘 바버의 생애와 작품 14
2. Knoxvill: Summer of 1915 22
2.1. 작가 제임스 에이지 22
2.2. 《Knoxvill: Summer of 1915》 구성 24
2.3. 《Knoxvill: Summer of 1915》 가사 26
3. 《Knoxville: Summer of 1915》에 나타난 전통과 현대적 기법의 조화 30
3.1. 선율에 나타난 전통과 현대적 기법의 조화 30
3.2. 화성에 나타난 다양한 전통과 현대적 기법의 조화 44
3.3. 박자와 리듬에 나타난 전통과 현대적 기법의 조화 54
3.4. 관현악 반주에 나타난 현대적 기법의 조화 60
III. 결론 68
참고문헌 70
Abstract 74
〈표 1〉 〈녹스빌: 1915년의 여름〉의 구성 24
〈표 2〉 A-주제부 가사 26
〈표 3〉 B-에피소드 가사 27
〈표 4〉 A'-주제부 가사 27
〈표 5〉 C-에피소드 가사 28
〈표 6〉 A''-주제부 가사 29
〈악보 1〉 1-6마디, 도입부 주선율과 대선율 30
〈악보 2〉 202-213마디, 성악선율에 재현된 도입부 선율 31
〈악보 3〉 7-14 마디, 대조되는 두 음형을 위주로 구성된 주제 선율 32
〈악보 4〉 B장조와 B리디안 선법 음계 구성 비교 33
〈악보 5〉 A장조와 A믹소리디안 선법 음계 구성 비교 34
〈악보 6〉 20-28 마디, 반복되는 주제 선율 구성과 성악 선율에 나타난 선법적 음계 35
〈악보 7〉 114-123마디, 선법적 요소가 나타나는 주제 선율 36
〈악보 8〉 137-146마디, 에피소드 II 주선율 및 동기 37
〈악보 9〉 181-188마디, 음정이 확대된 선율 동기 38
〈악보 10〉 57-68마디, 반음계와 증, 감 음정이 빈번히 나타나는 무조성적 선율 40
〈악보 11〉 70-76, 전차의 불꽃을 묘사하는 반음계 선율 41
〈악보 12〉 77-87마디, 불규칙한 악구로 구성된 선율 42
〈악보 13〉 A도리아 선법 음계 44
〈악보 14〉 7-15마디, 선법적 요소가 도입된 주제부 베이스 진행 45
〈악보 15〉 18-21 A장조에서 2도 위인 B장조로의 전조 47
〈악보 16〉 42-45마디, 녹스빌의 전차 운행을 생생하게 묘사하는 복조성 기법 48
〈악보 17〉 69-72마디, 복조성 기법의 화음 진행 49
〈악보 18〉 50-51마디, 톤 클러스터와 복조성 기법의 음형 50
〈악보 19〉 107-111마디, 3도 화성이 지배적인 반주부 51
〈악보 20〉 146-150마디, 5도 화성과 4도 화성 위주의 현악 반주 52
〈악보 21〉 4-8마디, 복합 박자 12/8박의 사용 54
〈악보 22〉 7-15마디, 주제 선율에 나타나는 빈번한 변박 55
〈악보 23〉 105-113마디, 빈번한 박자의 변화 56
〈악보 24〉 44-45마디, 복리듬으로 녹스빌의 분주함 강조 57
〈악보 25〉 48-49마디, 복리듬의 사용 57
〈악보 26〉 117-124마디, 이분음과 삼분음 리듬의 수평, 수직적 배치 59
〈악보 27〉 5-7마디, 플룻의 반주 선율 61
〈악보 28〉 16-18마디, 바이올린 II와 클라리넷으로 나뉜 반주선율 61
〈악보 29〉 32-40마디, 음색선율(Klangfarbenmelodie)기법이 사용된 관현악 반주 63
〈악보 30〉 42-45마디, 다양한 관악기의 패러디 기법 64
〈악보 31〉 92-96마디, 현악기와 관악기의 패러디 진행 65
〈악보 32〉 46-49마디, 다양한 악기의 상호 패러디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