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18 년에 개시된 『고교영어과정표준(2017 년판)』 (이하 SHECS)의 실시에 관한 연구로서 중국 중학교 영어교육의 커리큘럼 혁신을 대표하고 있습니다.커리큘럼 혁신이 큰 영향을 미쳤지만 '고교영어수업기준' 시행의 현실에 대한 연구는 드물었습니다.이 연구 공백을 메우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현실에서 일어나는 일과 SHECS 의도의 일치 정도를 고찰하고, 다음의 세 가지 질문에 답하려고 시도합니다.
질문 1: 개정된 교과서는 수업내용과 목표에 있어서 SHECS 와 일치합니까?
질문 2: 복잡한 수업 현실에서 선생님은 어떻게 생각하고 SHECS 를 실행합니까?
질문 3: 어떤 요인이 SHECS 의 실시에 영향을 미쳤습니까?
삼각측량법을 사용했을 때, 연구에 의하면 실시한 결과가 좋고 나쁨이 반반이라고 합니다.많은 좋은 방면이 있지만, 존재하는 문제도 경각심을 불러일으킵니다. 교과서는 기본적으로 SHECS 의 혁신을 반영하지만, 어휘량이 너무 많고, 문화원 분포가 고르지 못한 문제도 있습니다. 교사의 수업 이념은 혁신도 있고 전통도 있지만, 그들이 보여주는 수업 실천은 더욱 뿌리 깊고, 전통적이며, 형식적이고, 교사 중심적이고, 교과서 중심적이고, 시험 중심적입니다.연구에 따르면 교사들이 교과서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어 SHECS 에 대한 이해와 시행에 편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면서 이들은 SHECS 가 너무 높고 야심 차다고 주장해 현실에서 실용적이지 않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연구에서 발견된 잠재적 영향요인은 일반적으로 서로 얽혀 있습니다.수업 자체와 관련된 요인, 학습자의 요인, 교사의 요인, 기관의 요인, 외부의 요인이 함께 SHECS 시행의 실정을 초래하였습니다.커리큘럼이 실용적이고 명료하지 못하며, 학생들의 적극성, 자주성, 숙련도가 낮고, 교사의 업무량이 많고, 전문성이 강하지 않으며, SHECS 에 대한 이해도 철저하지 못합니다.지방교육기관, 학교, 부서교육연구 (DER) 및 동료교사는 교사의 실시에 충분하고 효과적인 지원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외부 요인으로는 전국대학수학능력시험(NMET)이 가장 두드러지는데, 이는 본 연구에서 검토되는 거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과정 커리큘럼 혁신이 예상대로 시행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HECS 의 실시를 개선하기 위하여 약간의 건의를 제기했습니다. 첫째, 하향식 및 상향식(예를 들어, 대학과 고등학교의 협력 프로그램)을 통합한 포괄적인 실행 시스템을 구축하여 커리큘럼 혁신을 실현할 것을 제안합니다.둘째, 전국적인 네트워크 플랫폼을 구축하여 교육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시간 지원과 자원을 제공하고 교사의 혁신 장애를 적시에 제거해야 합니다. 또한 교과 과정 구조와 교과서는 서로 다른 수준의 학생들을 수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계층화해야 합니다.또 NMET 개혁과 교과서는 수정해야 합니다. SHECS 의 이념과 더 잘 일치하도록 노력하세요. 또한, 실무 훈련과 같은 전문적인 개발 채널을 실행 가능한 방식으로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형식은보다 다양해야하며, 이론에서보다 실제 교육에 대한보다 구체적인 지침이 있어야합니다.
이 연구는 이론과 실천 모두에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한편으로는, 국가 커리큘럼 개혁의 시행 등 거대하고 복잡한 과제와 예측하기 어려운 성격 연구를 연구하는 실행 가능한 방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한편 구현의 질을 밝히고 실시 현황과 이상화 개념 사이의 차이를 지적하여 의사결정자, 교과 과정 디자이너, 교과서 편집자, 교육 행정관, 교사 등 이해관계자에게 저해 요인 과 현황을 이해시켜 향후 계획, 설계 및 구현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