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1.2. 연구의 내용 및 구성 13
1.3. 선행연구 및 연구 차별점 16
제2장 소리전시 및 사운드스케이프 연구 18
2.1. 소리의 특성 18
2.1.1. 소리의 개념 18
2.1.2. 기록매체로서 소리의 특성 19
2.2. 소리전시현황 24
2.2.1. 국내소리전시 24
2.2.2. 도시장소기록 소리전시 32
2.3. 사운드스케이프 연구 39
2.3.1. 사운드스케이프 이론 배경 39
2.3.2. 사운드스케이프에서의 소리 분석방법 41
제3장 염천교 수제화거리의 도시장소기록 45
3.1. 염천교의 변화 45
3.2. 염천교 소리기록의 필요성 51
제4장 블루아워: 염천교 수제화거리 사운드스케이프展 55
4.1. 전시 개요 55
4.2. 전시 제작과정 및 구성 56
4.2.1. 전시 제작 56
4.2.2. 전시 구성 61
4.2.3. 작품 내용 및 연출방식 65
4.3. 소결 78
제5장 결론 81
참고문헌 83
Abstract 89
〈표-01〉 선행연구 17
〈표-02〉 2020, 2021년에 개최된 소리전시 26
〈표-03〉 국내소리전시 유형별 특성 31
〈표-04〉 2020년부터 2021년 사이에 열린 도시장소기록 소리전시 목록 32
〈표-05〉 사운드스케이프의 소리분류방법 42
〈표-06〉 염천교 사운드스케이프를 구성하는 소리 53
〈표-07〉 전시 내 존(Zone)별 설명과 구성 63
〈표-08〉 〈블루아워〉내에 사운드스케이프 관련 작품 내용1 65
〈표-09〉 〈블루아워〉내에 사운드스케이프 관련 작품 내용2 66
〈표-10〉 작품에 등장하는 사연 중 하나 70
〈그림-01〉 연구 흐름도 15
〈그림-02〉 소리의 3가지요소 18
〈그림-03〉 '다크필드' 의 공연을 소리로 공연장외의 장소에서 감상하는 장면 21
〈그림-04〉 암전 상태에서 소리만으로 공연을 관람하는 '다크필드' 21
〈그림-05〉 '다크필드' 어플리케이션 화면 21
〈그림-06〉 공연과 음악앨범으로 장소의 소리를 재해석한 〈붕괴 Bbureka〉 24
〈그림-07〉 소리전시의 세부 전시유형별 비율 27
〈그림-08〉 〈dreamer, 3:45am〉 사운드가 결합된 전시 공간 28
〈그림-09〉 〈비욘 더 로드〉, 공간연출에 중점을 두는 공감각전시 28
〈그림-10〉 유선전화기스피커모양 설치물을 통해 역사 속 광장의 소리를 들어볼 수 있는〈소리,... 29
〈그림-11〉 낭독자의 목소리로 국가보안법과 관련된 사람들이 남긴 기록을 들어볼 수 있게 한... 29
〈그림-12〉 각 영상마다 다른 각도에서 공연을 관람할 수 있는 〈사운드 프레임〉 30
〈그림-13〉 아티스트의 인사말을 들을 수 있는 전시물 30
〈그림-14〉 각 전시유형별 소리를 통한 장소의 표현 방식 33
〈그림-15〉 둔촌사운드프로젝트 34
〈그림-16〉 시민기록 듣기 34
〈그림-17〉 〈더듬이 탐사일지〉 온라인전시 화면 34
〈그림-18〉 라디오 여러 대를 활용해 도시체험을 청각적으로 재현한 작품 35
〈그림-19〉 비디오를 통한 작품감상이 주를 이룬 '도시재생장치' 전시 공간 35
〈그림-20〉 박혜민, 김수환 〈HPARK 여행사〉 36
〈그림-21〉 박수환, 장성건〈Cityscope, microscape〉 36
〈그림-22〉 2020부산비엔날레 사운드스케이프 온라인 전시 화면 37
〈그림-23〉 〈산울림〉 전시물 38
〈그림-24〉 〈없는 극장〉에서 소리를 듣는 지정 위치 38
〈그림-25〉 〈없는 극장〉에서 사용된 특수 위치인식 헤드폰 38
〈그림-26〉 음향체의 구성 41
〈그림-27〉 현재 염천교의 전신으로 추측되는 봉래교 46
〈그림-28〉 철거 이전의 서소문 46
〈그림-29〉 약현 성당의 옛모습 47
〈그림-30〉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47
〈그림-31〉 경성역의 전신인 남대문정거장 47
〈그림-32〉 1925년 경성역 전경 채색엽서 47
〈그림-33〉 1978년 염천교 전경 48
〈그림-34〉 염천교 수제화거리 50
〈그림-35〉 염천교 수제화장인의 증언을 담은 구술집 표지 52
〈그림-36〉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한 거리극의 포스터 52
〈그림-37〉 전시장 전경 55
〈그림-38〉 전시제작과정 56
〈그림-39〉 사운드스케이프 전문가 특강 57
〈그림-40〉 염천교 지역조사 후 회의 57
〈그림-41〉 전시 제작초반 전시구상을 위한 마인드맵 58
〈그림-42〉 작품제작과정 59
〈그림-43〉 전시이벤트 증정용으로 제작된 일회용카메라와 책갈피 60
〈그림-44〉 블루아워를 소재로 한 막스클링거(Max Klinger)의 회화작품 62
〈그림-45〉 블루아워의 이미지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겔랑의 향수 62
〈그림-46〉 중림창고 건물 64
〈그림-47〉 전시공간인 커뮤니티홀 내부 64
〈그림-48〉 각 스피커에 나오는 여러 가지 소리를 일지에 각각 서로 다른 알파벳과 색깔로... 67
〈그림-49〉 각 스피커 옆에 알파벳이 표시된 스티커를 통해 일지에서 각 소리에 대한... 67
〈그림-50〉 일지에 적혀있는 염천교 소리 탐구내용. 해당 소리를 전시물의 콘스피커를 통해... 67
〈그림-51〉 사진과 소리를 재생하고 있는 영상화면 68
〈그림-52〉 전시장에 비치된 활동지 68
〈그림-53〉 감상 방법을 알려주는 안내문 68
〈그림-54〉 전시영상에서 나오는 소리를 듣고, 관람객이 자신이 느낀 아침 염천교의 소리를... 68
〈그림-55〉 수제화 제작의 리드미컬함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CD카탈로그 69
〈그림-56〉 구두제작 및 수선 과정을 요약한 카탈로그 69
〈그림-57〉 수제화 제작 소리와 함께 재생되는 영상화면 69
〈그림-58〉 〈기억상자〉의 세 개 파트 페이지의 일부 71
〈그림-59〉 소리원에 사용된 소리 목록 72
〈그림-60〉 소리원의 활동지와 설명 72
〈그림-61〉 도장을 찍으며 소리원을 체험하는 관람객 72
〈그림-62〉 관람객이 재구성한 염천교의 소리풍경 72
〈그림-63〉 실제 염천교의 블루아워 풍경을 보여주는 영상작품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