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1.3. 선행연구 분석 20
1.4. 연구흐름도 23
II. 라캉의 욕망 이론과 환상 24
2.1. 자크 라캉의 욕망적 세계관 25
2.1.1. 인간의 욕구, 요구, 욕망 26
2.1.2. 인간의 주체와 의미작용 28
2.1.3. 욕망의 근원 32
2.2. 욕망과 환상의 상관관계 37
2.2.1. 라캉의 정신분석 37
2.2.2. 환상의 속성과 배치 44
2.2.3. 욕망적 환상 유형 48
2.3. 현대점 관점의 환상 특성 52
2.3.1. 탈물질성(demateriality) 53
2.3.2. 양차원성(bidimensionality) 55
2.3.3. 명멸성(glimmerlity) 58
2.3.4. 허상성(delusionality) 60
III. 욕망-환상의 공간적 특이성 63
3.1. 욕망적 환상의 표출 유형 및 특이성 64
3.1.1. 특이성의 정의 64
3.1.2. 공간에서의 특이성 표출 유형 65
3.1.3. 욕망-환상의 구조 및 특이성 분류 72
3.2. 특이성의 변화와 특성 74
3.2.1. 공허 속의 왜상 74
3.2.2. 형태적 틀의 교란 76
3.2.3. 이중성의 통합 77
3.2.4. 괴리감의 경계 78
3.3. 욕망-환상을 통한 공간적 특이성 82
3.3.1. 해체-정체성의 모순 82
3.3.2. 물질-비물질의 찰나 88
3.3.3. 표상-비표상의 자기부정 96
3.3.4. 메타-커뮤니케이션의 발생 102
3.4. 소결 106
IV. 장 누벨의 작품 사례 분석 109
4.1. 장 누벨의 건축 110
4.1.1. 장 누벨의 작품 형성 배경 및 특징 110
4.1.2. 장 누벨의 공간 사유와 환상 112
4.2. 사례 분석의 기준 및 분석 방법 114
4.2.1. 사례 분석 작품 선정 114
4.2.2. 사례 분석 방법 116
4.2.3. 사례 분석 틀 116
4.3. 장 누벨 작품 사례 분석 118
4.4. 소결 145
V. 결론 148
참고문헌 152
Abstract 155
〈표 1-1〉 건축 공간 분야의 욕망 이론 관련 선행연구 목록 21
〈표 1-2〉 환상적 공간 관련 선행연구 목록 21
〈표 1-3〉 장 누벨의 건축 공간 관련 선행연구 목록 22
〈표 2-2〉 상상계의 구조 32
〈표 2-3〉 상징계의 구조 34
〈표 2-4〉 실재계의 구조 35
〈표 2-5〉 욕망의 근원과 주체 형성 과정 및 체계 37
〈표 2-6〉 현대 건축가들의 환상 47
〈표 2-7〉 상상계- 오인된 공간의 특성 49
〈표 2-8〉 상징계- 환상적 공간의 특성 50
〈표 2-9〉 실재계- 욕망-환상의 특성 51
〈표 3-1〉 욕망-환상 유형의 표층, 심층적 특성 및 특이성 분류 73
〈표 3-2〉 특이성의 특징 및 요소 요약정리 80
〈표 3-3〉 해체-정체성의 모순 요약정리 82
〈표 3-4〉 헤테로토피아적 사유 방식 85
〈표 3-5〉 물질-비물질의 찰나 요약정리 89
〈표 3-6〉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불안 유형 92
〈표 3-7〉 표상-비표상의 자기부정 요약정리 96
〈표 3-8〉 메타-커뮤니케이션의 발생 요약정리 103
〈표 3-9〉 욕망-환상을 통한 공간적 특이성 요약정리 108
〈표 4-1〉 장 누벨 작품 사례선정 리스트 115
〈표 4-2〉 기호별 정의 116
〈표 4-3〉 사례 분석 틀 1 116
〈표 4-4〉 사례 분석 틀 2 117
〈표 4-5〉 사례 분석 1- 헨더슨 시피 티안디(Henderson Cifi Tiandi) 120
〈표 4-6〉 사례 분석 2- 카타르 국립 박물관(Qatar Museums) 123
〈표 4-7〉 사례 분석 3- 이콘 타워 (Ycone La Confluence Residential Tower) 126
〈표 4-8〉 사례 분석 4- 스텔리오스 요안누 학습 자원 센터 (Stelios Loannou LRC) 129
〈표 4-9〉 사례 분석 5- 루브르 아부다비 (Louvre Abu Dhabi) 132
〈표 4-10〉 사례 분석 6- 필하모니 드 파리 (Philharmonie de Paris) 135
〈표 4-11〉 사례 분석 7- 원 센트럴 파크 (One Central Park) 138
〈표 4-12〉 사례 분석 8- RBC 디자인 센터 (RBC Design Center) 141
〈표 4-13〉 사례 분석 9- 서펜타인 갤러리-붉은 태양관 (Serpentine Gallery-The Red Sun Pavilion) 144
〈표 4-14〉 사례 분석 종합 정리 145
〈그림 1-1〉 Jacques Lacan 16
〈그림 1-2〉 연구흐름도 23
〈그림 2-1〉 욕구, 요구, 욕망의 구조 및 단계 (연구자 작성) 26
〈그림 2-2〉 Jeremy Bentham, Panopticon, 1791 29
〈그림 2-3〉 의미화의 고정점 30
〈그림 2-4〉 Bernard Tschumi, Parc de La Villette, 1987 31
〈그림 2-5〉 라캉의 보로메오의 매듭 36
〈그림 2-6〉 생톰(증후, 증상, Sinthome), 네 번째 매듭 39
〈그림 2-7〉 Tony Smith, Die, 1962 41
〈그림 2-8〉 Rachel Whiteread, House, 1993 42
〈그림 2-9〉 Minoru Yamasaki, World Trade Center, 1973 44
〈그림 2-10〉 Small World, Martin Parr, 1990 46
〈그림 2-11〉 현대적 관점의 환상 특성 52
〈그림 2-12〉 Daniel Arsham, Wall Excavation, 2016 53
〈그림 2-13〉 Anish Kapoor, Tall Tree and the Eye, 2009 54
〈그림 2-14〉 Hiroshi Sugimoto, Day Seascapes Series, 1982-92 56
〈그림 2-15〉 Bernard Pras, Dali, 1952 57
〈그림 2-16〉 Daan Roosegaarde, Lotus dome, 2010 58
〈그림 2-17〉 Herzog & de Meuron, Dominus Winery, 1997 59
〈그림 2-18〉 Herzog & de Meuron, Cottbus Technical University Library, 2004 61
〈그림 2-19〉 코펜하겐 콘서트홀의 입면 계획안. 표면에 영상을 투영해 건축물의 기능을 보여준다. 61
〈그림 2-20〉 Jean Nouvel, DR Koncerthuset, 2009 62
〈그림 3-1〉 Kazuyo Sejima, Forest Villa, 1994 66
〈그림 3-2〉 Yiyun Kang, Lucid Dream, 2019 67
〈그림 3-3〉 Richard Rogers, Centre Georges-Pompidou, 1977 67
〈그림 3-4〉 Madison Desert Club, Kovac Design Studio, 2020 68
〈그림 3-5〉 Herzog & de Meruron, Helvetia West Wing, 2017 68
〈그림 3-6〉 Anish Kapoor, Gathering Clouds, 2016 69
〈그림 3-7〉 Pietro Marullo, 난파선-멸종생물 목록, 2018 69
〈그림 3-8〉 Toba Khedoori, Doors, 2016 70
〈그림 3-9〉 Gentle Monster, Haus Dosan, 2020 70
〈그림 3-10〉 AZAZ, Elixir Bunn Coffee Roasters, 2019 71
〈그림 3-11〉 Ando Tadao, Koshino House, 1984 71
〈그림 3-12〉 Colin Nightingale, Beyound The Road, 2021 72
〈그림 3-13〉 최무규, 공백, 2020, A동 전시홀 75
〈그림 3-14〉 최무규, 공백, 2020, B동 전시홀 75
〈그림 3-15〉 Daniel Libeskind, Jewish Museum, 2001 75
〈그림 3-16〉 형태적 틀의 교란 특이성 (연구자 작성) 76
〈그림 3-17〉 이중성의 통합 특이성 (연구자 작성) 78
〈그림 3-18〉 M.C. Escher, Relativity, 1953 79
〈그림 3-19〉 괴리감의 경계 특이성 (연구자 작성) 79
〈그림 3-20〉 욕망-환상을 통한 공간적 특이성 도출 과정 81
〈그림 3-21〉 Gary McCann, Tosca, 2021 84
〈그림 3-22〉 Arata Isozaki, Ark Nova, 2013 86
〈그림 3-23〉 Kouichi Kimura, Tranquil House, 2019 87
〈그림 3-24〉 Rachel Whiteread, Doppelgänger, 2021 90
〈그림 3-25〉 Thomas Demand, grotto, 2006 91
〈그림 3-26〉 Giorgio de Chirico, Red Tower, 1913 / Melancholy and Mystery of a Street, 1914 / Piazza d'Italia, 1956 92
〈그림 3-27〉 전해갑, 아원 고택, 2018 93
〈그림 3-28〉 Mies Van Der Rohe, Brick Country House #unbuild, 1924 95
〈그림 3-29〉 d'strict, Nexen Univercity "The Infinity Wall", 2019 95
〈그림 3-30〉 Zaha Hadid, Antwerp Port House, 2016 97
〈그림 3-31〉 George Thomas Shaw, Christmas Eve, 1998 / The Black Prince, 1999 / Late, 2002 98
〈그림 3-32〉 S.M.A.O, Shapel in Valleaceron, 2001 100
〈그림 3-33〉 Jan Staller, Market Diner, 1987 / Jersey City, 1987 / Frontier New York, 1987 101
〈그림 3-34〉 Moreless Architects, Nasillonner House, 2018 103
〈그림 3-35〉 Klaarchitecture, The Waterdog, 2016 104
〈그림 3-36〉 Molenaar & Bol & VanDillen, De Petrus, 2018 105
〈그림 3-37〉 Jean Nouvel 110
〈그림 3-38〉 장 누벨의 환상적 공간 구현 방식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