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제2장 선행연구 고찰 16
2.1. 서비스 디자인 (Service Design) 17
2.2. 디자인 씽킹 (Design Thinking) 18
2.3. 더블다이아몬드 (Double Diamond) 19
제3장 하나원 교육 경험 조사 21
3.1. 하나원 교육생 이해관계자 지도 (Stakeholder Maps) 22
3.2. 북한이탈주민의 하나원 교육 과정 인터뷰 23
3.3. 하나원 교육생 측면의 교육 과정 이슈 25
3.4. 하나원 교육 제공 관계자 인터뷰 27
3.5. 하나원 교육 제공 이슈 29
제4장 하나원 교육 경험 분석 32
4.1. 하나원 교육생 퍼소나(Persona) 33
4.1.1. 정보습득취약계층-고령층 퍼소나 34
4.1.2. 정보습득비취약계층-청년층 퍼소나 35
4.1.3. 정보습득경로보유자 퍼소나 36
4.2. 하나원 교육생의 고객여정지도(Customer Journey Map) 37
4.2.1. 정보습득취약계층-고령층 고객여정지도 37
4.2.2. 정보습득비취약계층-청년층 고객여정지도 38
4.2.3. 정보습득경로보유자 고객여정지도 39
4.3. 결과 분석 40
제5장 임신과 출산 리플릿 조사 41
5.1. 기존 리플릿의 유저 테스트 42
5.2. 북한이탈주민 임산부의 유저 테스트 43
5.3. 결과 분석 45
제6장 연구 산출물 48
6.1. 리플릿 디자인을 위한 전문가 워크샵 49
6.2. 디자인 된 새로운 리플릿 50
제7장 새롭게 디자인 된 산출물의 유저 테스트 55
7.1. 북한이탈주민 임산부의 새로운 리플릿 유저 테스트 56
7.2. 북한이탈주민 임산부의 유저 테스트 이슈 57
제8장 결론 59
8.1. 연구 결론 및 제언 60
참고 문헌 62
Abstract 63
[표 3-1] 하나원 수료생의 인터뷰 문항 24
[표 3-2] 하나원 교육 전문가의 인터뷰 문항 1 27
[표 3-3] 하나원 교육 전문가의 인터뷰 문항 2 28
[표 3-4] 하나원 교육 과정 29
[표 5-1] 기존 리플릿 유저 테스트 항목 44
[표 5-2] 유저 테스트 반응 정리 45
[표 7-1] 디자인된 리플릿 유저 테스트 항목 57
[그림 2-1] 더블 다아아몬드 프로세스 19
[그림 3-1] 하나원 교육생 이해관계자 지도 22
[그림 4-1] 정보 습득 취약 계층 - 고령층 34
[그림 4-2] 정보 습득 비취약 계층 - 청년층 35
[그림 4-3] 정보 및 습득 경로 보유자 36
[그림 4-4] 정보 습득 취약 계층 - 고령층 고객여정지도 37
[그림 4-5] 정보 습득 비취약 계층 - 청년층 고객여정지도 38
[그림 4-6] 정보 및 습득 경로 보유자 고객여정지도 39
[그림 4-7] 정보 습득 해결책 40
[그림 5-1] 기존 리플릿 (앞면) 42
[그림 5-2] 기존 리플릿 (뒷면) 43
[그림 6-1] 임산부 지원혜택 (앞면) 50
[그림 6-2] 임산부 지원혜택 (뒷면) 50
[그림 6-3] 임산부 주의사항 (앞면) 51
[그림 6-4] 임산부 주의사항 (뒷면) 51
[그림 6-5] 미혼모 지원내역 (앞면) 51
[그림 6-6] 미혼모 지원내역 (뒷면) 52
[그림 6-7] 초점 책 사용법 (앞면) 52
[그림 6-8] 초점 책 사용법 (뒷면) 53
[그림 6-9] 흑백 초점 책 (앞면) 53
[그림 6-10] 흑백 초점 책 (뒷면) 53
[그림 6-11] 컬러 초점 책 (앞면) 54
[그림 6-12] 컬러 초점 책 (뒷면) 54
[그림 6-13] 아이가 자고 있어요 스티커 54